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2024년 5월 미국 소매판매 · 산업생산 세부내용 및 월가 분석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6. 22.

 

 

 

 

 

 

▣ 목차 ▣

    2024년 5월 미국 소매판매 · 산업생산 세부내용 및 월가 분석

    미국의 5월 소매판매는 예상보다 약했습니다. 그래도 걱정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5월 산업생산은 개선됐습니다. 

     

    약간의 소비 둔화는 디스인플레이션에 좋다는 관측 속에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커졌습니다.

     

    시장이 사상 최고 행진을 벌이는 가운데 금리까지 내린다면? 주가는 더 오를 것이란 게 투자자 희망입니다. 게다가 지속되는 AI 붐 속에 엔비디아는 시가총액 1위까지 등극 후 현재 내림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의 '목표주가 200달러' 주장도 나오고 시장에서는 AI 인공지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 미국 소매판매

    5월 소매판매 데이터는 시장 예상 하회(기준금리 인하에는 긍정적)

     

    소매판매
    소매판매

    전달보다 0.1% 증가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월가가 기대하던 0.3% 상승을 밑도는 것이고요.

    게다가 4월 수치도 기존 0%가 -0.2%로 하향 수정됐습니다.

     

     

     

     세부 항목별

    소매판매의 약 5분의 1을 차지하는 자동차 판매는 0.8% 반등했습니다. 

    그러나 휘발유 하락으로 주유소 판매는 2.2% 많이 감소했습니다. 그게 지표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이었습니다.

    자동차를 제외한 소매판매는 0.1% 감소했고, 자동차와 휘발유를 빼면 0.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소매판매-항목별
    소매판매-항목별

     

    Control 그룹 소매판매(자동차, 휘발유, 건축자재, 식품 제외)

    이런 변동성이 큰 자동차와 휘발유에 건축자재, 식품서비스까지 뺀 통제그룹의 소매판매는 5월 0.4%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월가 추정 0.5% 증가에는 못 미쳤지만 4월 0.5% 감소(0.3% 감소에서 하향 조정됨)에서 반등했습니다.

    소매판매에선 통제그룹 데이터가 국내총생산(GDP)을 계산하는 데 쓰입니다.

    스포츠용품(+2.8%), 의류(+0.9%), 전자제품(+0.4%) 등이 지난달 탄탄한 판매 증가를 기록한 덕분입니다.

    다만 서비스에서 유일하게 소매판매에 포함되는 레스토랑과 바에서의 지출은 1월 이후 가장 큰 0.4% 감소했습니다.

     

     

     

     

     

     

     

     


    소매판매에 대한 월가 분석

    월가 분석

     

    르네상스 매크로

    "소비자들의 재량 지출이 위축되고 있다. 작년 한 해 동안 외식 CPI는 4% 증가했는데, 오늘 데이터를 보면 음식업 전체의 명목 소매판매는 지난 5월 전년 대비 3.8% 증가에 그쳤다"라고 분석했습니다.

     

    BMO

     "더 많은 소비자가 물가 상승, 이자율 상승, 저축 감소 등의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올해 들어 소매판매는 매달 변동성이 컸다. 일부에선 오늘 보고서를 너무 많이 읽는 것을 꺼릴 수도 있지만 최근 예상보다 약한 다른 경제 지표와 합쳐보면 수요 둔화가 2분기에 구체화하기 시작하는 걸 알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통제그룹 소매판매가 0.4% 늘어난 데서 보듯 세부 내용을 보면 그리 약하지만은 않았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휘발유 하락으로 인해 주유소 판매가 2.2% 줄어든 게 영향이 컸다는 것이죠.

     

    RSM의 조셉 브루셀라스 이코노미스트

     " 발표된 소매판매(예비) 데이터는 명목 가치로 발표된다. 5월에 상품과 휘발유 가격이 하락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을 조정하면 증가율이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세부 데이터를 읽으면 0.3~0.5% 늘어났을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는 올해 1분기나 1년 전보다는 확실히 소비가 둔화했다고 할 수 있지만, 재앙적인 것도 아니다. 전반적으로 5월 소매판매는 보다 냉각된 인플레이션과 일치하는 수준의 지속 가능한 지출 속도를 보였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웰스파고

     "4월 데이터의 하향 조정을 포함한 5월 소매판매의 약세는 소비 둔화를 보여주지만 이런 약세 중 일부는 상품 가격 하락과 관련되었을 수 있다. 낮아진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약세는 과장된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 데이터는 2분기 소비 환경이 약간 약화했음을 시사한다. 우리는 시간이 흐를수록 소비 지출이 점진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2024년 5월 미국 산업생산 세부내용 

     5월 산업생산은 시장 예상 상회

    산업생산
    산업생산

     

     10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인 한 달 동안 0.9% 증가한 것입니다. 전망치 0.3%보다 훨씬 높았죠. 

     

    산업 활동 대부분을 차지하는 제조업 생산이 0.9% 증가한 게 주요 요인이지만 강세는 대부분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나타났습니다.

     

     

     

     

     

     

     

     


    산업생산에 대한 월가 분석

    월가 분석

    RSM의 브루셀라스 이코노미스트

    "5월 산업생산은 두 달간 부진한 이후 반등했다. 유틸리티가 1.6% 증가로 인해 수요가 과장된 측면이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웰스파고도 "제조업 반등 속에 5월 산업생산이 폭증했다. 이는 산업 부문에서의 진전이지만, 회복 속도를 제약할 고금리 등 역풍이 얽혀 있으므로 지속적 강세의 시작이라고 보기 어렵다"라고 진단했습니다.

     

     

    소매판매 및 산업생산 발표 후 GDP

    뒤 애틀랜타연방은행의 GDP 나우 

    애틀랜타연방은행_GDP나우
    애틀랜타연방은행_GDP나우

    이들 데이터가 나온 뒤 애틀랜타연방은행의 GDP 나우는 2분기 GDP 추정치를 3.1%로 제시했습니다. 

     

    지난주와 같은 것입니다.

     

     골드만삭스는 2.1%에서 2.0%로 낮췄고요. 정리하면 오늘 데이터는 전반적으로 경기 둔화를 나타내는 것이지만, 그렇다고 걱정할 수준은 아직 아니라는 것이죠.

     

     

     


     

    이상 2024년 5월 미국 소매판매 · 산업생산 세부내용 및 월가 분석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