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2024년 6월 발표 미국 5월 PCE 발표 세부내용 및 시장반응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6. 29.

 

 

 

 

 

 

▣ 목차 ▣

    2024년 6월 발표 미국 5월 PCE 발표 세부내용 및 시장반응

    5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는 시장 예상보다 더 좋게 발표되었습니다.

     

    헤드라인 물가는 한 달 전과 변화가 없었고, 1년 전에 비해선 2.6% 올랐습니다. 4월(0.3%, 2.7%)보다 확연히 둔화했습니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물가는 전월 대비로는 0.1%, 전년 대비로는 2.6% 올라서 역시 4월(0.2%, 2.8%)보다 개선됐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장 초반 1% 가까이 뛰면서 사상 최고치 기록을 갈아치우기도 했으나, 미 대선 TV토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다시 커지며 뉴욕증시는 하락 추세로 전환하였습니다.

     

     

    PCE_개인소비지출물가_전년대비
    PCE_개인소비지출물가_전년대비


    5월 PCE 세부내용

    헤드라인 PCE 및 근원 PCE

    PCE_개인소비지출물가_전월대비
    PCE_개인소비지출물가_전월대비

     

    헤드라인 물가는 한 달 전과 변화가 없었고, 1년 전에 비해선 2.6% 올랐습니다. 4월(0.3%, 2.7%)보다 확연히 둔화했습니다. 

    음식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물가는 전월 대비로는 0.1%, 전년 대비로는 2.6% 올라서 역시 4월(0.2%, 2.8%)보다 개선됐습니다.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따지면 헤드라인 물가는 전월 대비 -0.008%를 기록했고요. 근원 물가는 0.083%에 그쳤습니다. 월가는 각각 0.01%, 0.13% 상승을 추정했었죠.

     

     

     

    슈퍼코어 PCE

    슈퍼코어PCE_전년대비
    슈퍼코어PCE_전년대비

    ▶ 제롬 파월 의장이 주시하고 있다고 밝힌 '슈퍼 코어' 물가

    주거비를 제외한 근원 서비스물가는 전월 대비 0.1% 증가에 그쳐 2023년 8월 이후 가장 낮았습니다.

    전년 대비로는 3.4% 올라 4월 3.5%보다 증가율이 감소했습니다.

     

     

     개인소비

    개인소비가 예상 0.3%보다 낮은 0.2% 증가한 데 그쳤습니다.

    4월 수치는 기존 0.2% 증가가 0.1% 증가로 하향 수정됐습니다.

    5월 소매판매가 예상보다 낮은 0.1% 증가에 그친 것으로 발표된 것처럼 소비가 둔화하고 있음이 나타납니다.

    ▶ 다만, 물가 안정(전월 대비 -0.008%) 덕분에 실질 소비가 0.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개인소득

    개인소득은 예상보다 많은 0.5%나 늘어났습니다.

    역시 인플레이션이 정체됐기 때문에 실질 소득이 상승하며, 2023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증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런 소득 증가는 소비를 지속시킬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저축률

    저축률도 3.9%로 역사적으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지만 연초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5월 PCE 월가 의견

    웰스파고

    ▶ 오늘 5월 PCE 보고서는 마음에 드는 점이 많았다.

    인플레이션은 기본적으로 평평했고, 소비 지속력은 유지되었다.

    개인 지출은 4월 0.1%에 이어 5월 0.2% 증가했다.

    물가의 미미한 감소 및 운 좋은 반올림으로 실질 지출은 0.3% 증가했다.

    개인소득이 0.5%나 늘었는데 소득은 가계 구매력의 원천이라는 점에서 환영할만하다.

    오늘 데이터는 인플레이션과 싸움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또 다른 증거이며,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9월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는 전망을 더 강화한다

     

     

    ING

    ▶ Fed가 선호하는 근원 PCE 물가는 전월 대비 0.1% 상승에 그쳐 1분기 뜨거웠던 인플레이션 압력이 확실히 둔화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제시했다. 

    소비자 지출도 둔화하고 있으며 1분기 경제 성장률은 2023년 하반기의 절반 미만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조합은 Fed의 하반기 완화 정책 전환 가능성을 높여준다

     

     

     RSM

    ▶ 5월 근원 PCE 물가를 소수점 세 자리까지 계산하면 2.563%로 고무적이지만 여전히 Fed의 목표 2%와는 아직 거리가 멀다. 

    우리는 7월 FOMC(30~31일)가 금리 인하를 테이블에 올려놓는 것에 편안하지만 9월 회의까지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소비지출은 지속해서 둔화하여 1분기 1.5% 증가했고 5월에도 0.2% 증가에 그쳤다. 이런 속도는 서비스 수요 완화로 이어져 전반적인 인플레이션은 앞으로 더욱 냉각될 것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의 메리 데일리 총재

     PCE 데이터가 나온 뒤 CNBC 인터뷰에서 "가장 최근 인플레이션 데이터는 좋은 뉴스다. 통화정책이 효과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라면서도 "아직 언제 금리를 낮추는 게 적절한지 말하기에는 너무 이르다. 긴축 정책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라고 밝혔습니다.

     

     

    향후 물가 지표 발표 일정

    ▶ 9월 FOMC는 17~18일에 열립니다. 그때까지는 ▲6월 소비자물가(CPI/ 7월 11일) ▲6월 PCE 물가(7월 26일) ▲7월 CPI(8월 14일) ▲7월 PCE(8월 30일) ▲8월 CPI(9월 11일)를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인플레이션 월가 예상

     기저효과 감소

    ▶월가 관계자는 "5월 PCE 물가가 낮게 나오리라는 것은 모두가 예상한 것이었다. 게다가 7월 인하를 기대하기엔 시간이 짧다. 다음 달부터는 인플레이션 데이터에 큰 진전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작년 6월부터 12월까지는 9월을 제외하고는 근원 PCE 물가가 모두 월간 0.2% 이하를 기록할 정도로 낮았던 탓입니다. 기저효과가 나쁘다는 겁니다.

    PCE_예상_기저효과
    PCE_예상_기저효과

    디스인플레이션이 이어질 것으로 보는 골드만삭스도 올해 말 근원 PCE 물가를 2.7%로 예상합니다.

    에버코어 ISI는 2.8%로 반등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이런 불확실성이 있으므로 Fed는 계속 인내심을 갖고 데이터를 지켜보겠다는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제롬 파월 의장도 지난 FOMC 기자회견에서 하반기에 나쁜 기저효과에 대해 언급했었죠.

     

     

     

     

     

     

     

     

     

     

     


    미국주식 및 채권 시장 반응

     뉴욕증시

    뉴욕증시
    뉴욕증시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는 아침 9시 30분 0.1% 수준의 강보합세로 출발한 뒤 상승 폭을 확대했습니다. 오전 10시 15분께 나스닥은 0.96%까지 치솟았고 S&P500 지수도 0.73%까지 올랐습니다. 

     

    하지만, 금리 상승(특히 장기 금리 급등)으로 증시는 급속히 하락하였으며, 빅테크 기술주들이 하락 전환하면서 나스닥은 0.71%, S&P500 지수는 0.41% 내림세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우 지수는 0.12% 하락했습니다.

    뉴욕증시_마켓맵
    뉴욕증시_마켓맵

    아마존이 -2.33%, 애플 -1.63%, 마이크로소프트 -1.30%, 메타 -2.95%, 엔비디아 -0.36% 등 빅테크가 하락세를 주도했습니다. 어제 예상보다 더 나쁜 분기 실적을 공개한 나이키는 19.98% 급락했습니다. 

     

     

     

    미국채 수익률

    10년물미국채수익률
    10년물미국채수익률

    ▶ 시장 금리가 오전 10시께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름세는 지속했습니다. 

    결국, 오후 4시 10분께 국채 10년물 금리는 9.6bp 상승한 4.384%, 2년물은 2.9bp 오른 4.745%를 기록했습니다.

     

     

     

    CME 패드워치 향후 기준금리 인하 전망 

    CME페드워치_기준금리_인하전망
    CME페드워치_기준금리_인하전망

    5월 데이터가 나온 뒤 시카고상품거래소 Fed워치 시장에서는 7월 인하 베팅은 12.4%,  9월 인하 확률은 55.3% 입니다.

     

     

     

     

     

     

     

    미국주식 월간 섹터별 주가 등락

    2024년 6월 기술 업종 우세

    미국주식_섹터별_주가등락_월간
    미국주식_섹터별_주가등락_월간

    ▶ 기술 업종 6% 상승

    소재 -3.56% 하락


    채권 금리 급등 이유 - 미 대선 대통령 후보 TV 토론회 

    채권 금리 급등 이유 2가지 

    ▶ 대선 TV 토론회

    일본의 외환 시장 개입 가능성

     

    첫번째 - 어젯밤 대선 TV토론 여파

    미대선후보_TV토론회
    미대선후보_TV토론회

    ▶ 토론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을 압도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쉰 목소리로 웅얼거리거나 입을 벌리며 멍한 표정을 지으면서 가장 큰 약점인 나이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토론을 주관한 CNN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67%의 시청자가 트럼프가 승리했다고 답했습니다. 이에 민주당에선 바이든 후보 교체론까지 나왔습니다.

     

    친 민주당 성향의 뉴욕타임스 칼럼니스트인 토머스 프리드먼도 "친구인 바이든 대통령의 형편없는 토론에 눈물이 났다. 평생 이보다 더 가슴 아픈 순간이 기억나지 않는다. 바이든은 좋은 사람이고 좋은 대통령이지만 국가 이익을 위해 후보에서 내려오라"라고 썼습니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자신이 후보로 끝까지 완주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습니다. 후보가 교체되려면 우선 바이든 자신이 사퇴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정치 도박사이트 프리딕트잇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을 점치는 베팅은 58%로 바이든의 36%를 크게 앞서고 있습니다. 토론 직전 55%대 45%에서 크게 벌어진 것입니다.

     

    트럼프가 재선된다면 인플레이션 우려가 커집니다. 트럼프는 관세 인상, 감세, 정부 지출 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모두 재정 적자를 확대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실제 어젯밤 토론이 진행되면서 채권시장에서 금리가 상승하고 달러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채권시장 관계자는 "트럼프 당선으로 10년물 금리가 연 5%로 올라간다고 가정한다면 지금부터 70bp 정도 오를 수 있다. 토론 전 당선 확률 55%가 토론 후 60% 안팎으로 오른 것을 보면 70bp/(100-55) x 0.05=7.7bp가량 금리가 상승할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특히 장기물 금리가 단기물보다 크게 오르는 베어 스티프닝(Bear Steepening)이 강해졌습니다. ‘베어’라는 용어는 금리가 상승하고 채권 가격이 하락하는 약세(bearish) 상황을 가리킵니다. 이런 베어 스티프닝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은 인플레이션 기대 상승과 이에 따른 금리 인상 기대, 그리고 성장 전망 강화입니다.

     

     

     두번째 - 일본의 외환시장 개입 가능성

    달러엔-환율
    달러엔-환율

     달러/엔 환율은 오늘 161.27엔까지 올라갔습니다. 

     

    지난 4월 말 일본 정부는 엔화가 160엔에 달하자 612억 달러를 투입해 엔화 가치를 방어했죠. 채권시장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개입하려고 한다면 PCE 물가가 낮게 나와서 Fed의 금리 인하 기대가 커진 지금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 달러 마련을 위해 미 국채를 매각하고 있을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엔화 약세로 미 국채 매도에 대한 불안감이 있고, 하반기부터는 미 대선 위험이 반영하기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는데, 어제 토론을 기점으로 나타나는 것 같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상 2024년 6월 발표 미국 5월 PCE 발표 세부내용 및 시장반응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