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2024년 5월 발표 미국 4월 CPI 한국시간 및 월가 예상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5. 8.

 

 

 

 

 

 

▣ 목차 ▣

    2024년 5월 발표 미국 4월 CPI 한국시간 및 월가 예상

    2024년 5월 15일(한국시간 21시 30분)에 발표되는 미국 4월 CPI 소비자물가지수는 주가의 새로운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클리블랜드 연방은행이 추산하는 인플레이션 나우캐스팅은 4월 근원 CPI는 전월 대비 0.31%, 전년 대비 3.65%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3월에는 2월 CPI 보다 상승했는데, 3월의 0.4%, 3.8%보다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월가에서는 15일 수요일 발표될 4월 CPI는 헤드라인은 0.4%, 근원 물가는 0.3% 상승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헤드라인 물가는 3월과 같지만, 근원 물가는 3월 0.4%보다 둔화하는 것입니다. 월가는 1~3월 3회 연속 월별 0.4% 상승이 찍힌 뒤 4월에는 더 낮은 수치가 나타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월가 예상과 최근 주거비와 중고차 및 보험료에 대한 세부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나우캐스팅_4월CPI예상
    인플레이션나우캐스팅_4월CPI예상

     

     


    최근 주거비 및 보험료 업계 추세

    - 주거비 :  최근 실적을 발표한 캠던프로퍼티(Camden Property Trust)

     

    CPI_Rent_Survey
    CPI_Rent_Survey

     

     지난 4월에 사인된 신규 임대료는 전월 대비 1.8% 떨어졌고, 4월에 사인된 혼합 임대료(신규 임대+기존 임대 연장)는 0.6% 올랐다고 밝혔습니다. 

    이 부동산 투자신탁은 미국 내 6만 가구의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 주거비 :  지난주 실적을 공개한 보험사 올스테이트

      "2022~2023년 2년간 공격적 보험료 인상 뒤에 보험 손해율이 64%로 안정화되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보험사는 2년 동안 마진과 수익성에 초점을 맞췄는데, 앞으로는 성장으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지난 1분기에 올스테이트 보험료는 전년 대비 13.3% 상승했는데, 이는 지난 3월 소비자물가(CPI)에 반영되었던 자동차 보험료 인상률 22%보다는 훨씬 낮았습니다.

     

     

     

     

     

     

     

     


    만하임 중고차 지수 및 WTI  유가

    - 4월 만하임 중고차 지수

    만하임_중고차지수
    만하임_중고차지수

    전달보다 2.3%, 1년 전보다는 14.0% 크게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월가에서는 다음주 발표될 4월 소비자물가(CPI)가 주가의 새로운 촉매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 WTI 유가

    WIT_유가
    WIT_유가

    이스라엘이 가자 지구 라파에서 작전을 시작했는데도 유가가 소폭 하락세를 보인 것도 긍정적입니다.

    중동의 지정학적 긴장에 별달리 반응하지 않고 있는 것이죠. 서부텍사스원유(WTI)는 0.13% 하락한 배럴당 78.38달러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중동 긴장에도 러시아가 OPEC+의 증산 가능성을 내비친 게 더 큰 영향을 줬습니다.

    액티브트레이드의 리카도 에반겔리스트 애널리스트는 "원유 트레이더들은 중동 지정학적 위험이 석유 공급을 방해할 가능성에 좀 더 내성을 갖게 된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월가 예상

    CPI_최근추세
    CPI_최근추세

    - 야데니 리서치

    유가의 지정학적 위험 프리미엄은 4월 초부터 급격히 하락했다. 브렌트유는 4월 5일 최고치인 배럴당 91.17달러에서 80달러 초반으로 하락했다며,  올해 남은 기간 Fed가 몇 차례 금리 인하를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 펀드스트랫의 톰리 설립자

      '주거비 둔화는 시차 때문에 반영이 늦어졌지만, 물가에 나타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인플레이션이 상당히 극적으로 냉각되리라 생각한다.' 라고 주장했습니다.

     

     

    - 골드만삭스

    ▶  "남아있는 뜨거운 인플레이션 대부분은 시차 때문에 뒤처졌던 일부 인플레이션이 인제야 따라잡는 것이다. 주거비와 의료비, 자동차 보험 등 여러 통제된 가격이 그런 것들"이라고 주장합니다.

    1분기 고용비용지수(ECI)가 예상보다 높게(1.2%) 나왔던 것도 "다년 근로계약을 맺는 노동조합 소속 근로자들이 그동안의 인플레이션을 쫓아가는 후행적 보상을 이제야 얻은 게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뱅크오브아메리카

      4월 근원 CPI가 한 달 전보다 0.28% 상승해서 3월 0.37%보다 둔화할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이런 주목할만한 물가 둔화도 여전히 Fed가 금리 인하를 결심하기 위해 더 큰 확신을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펀드스트랫

    Fed_금리인하예상_펀드스트렛
    Fed_금리인하예상_펀드스트렛

      "다음주 가장 중요한 건 4월 CPI로 근원 CPI가 컨센서스 0.31% 수준으로 나오더라도 주식에 긍정적일 것이다. 기준금리 인하 기대는 현재 1.8회에서 다시 2~2.5회로 높아질 수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3월 CPI 주요 내용

    -  3월 헤드라인 CPI와 근원 CPI(식품/에너지 제외)는 모두 전달보다 0.4%(헤드라인 0.378%, 근원 0.359%) 상승

     

    2024년3월-CPI-전년대비
    2024년3월-CPI-전년대비

     

    ▶ 전년 대비로는 헤드라인 CPI는 3.2%→3.5%로 가속되었고 근원 CPI는 3.8%를 유지(실제로는 3.75%→3.80%로 상승)했습니다 모두 월가 예측보다 높았습니다.

    ▶ 전년 대비로는 헤드라인 CPI는 3.2%→3.5%로 가속되었고 근원 CPI는 3.8%를 유지(실제로는 3.75%→3.80%로 상승)했습니다 모두 월가 예측보다 높았습니다.

     

     

    - 세부 항목 별

    2024년3월-CPI-항목별
    2024년3월-CPI-항목별

    ▶ 에너지 가격은 3월 1.1% 상승해 2월의 2.3% 상승보다 낮았습니다.

    식품 물가는 0.1% 올랐는데, 식료품 가격은 보합세를 유지했지만, 외식 비용이 0.3% 뛰었습니다.
    ▶ 주거비는 또 0.4% 올랐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을 포함한 월가의 많은 예측가들이 어느 시점에는 주거비가 둔화할 것으로 예측해왔지만, 3월에도 임대료와 주택소유자의 등가임대료(OER) 모두 0.4% 상승하는 등 그런 조짐이 여전히 뚜렷하지 않았습니다.


    - 주거비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 물가는 더 뜨거웠습니다.

    의료비가 한 달 만에 0.5% 올랐고 자동차 보험료는 2.6%, 자동차 보수/관리비용은 1.7% 상승했습니다. 서비스 물가는 3월에 0.6% 상승해 2월보다 0.1%포인트 더 높았습니다.
    ▶ 다만 신차(-0.2%), 중고차(-1.1%) 등 자동차 가격은 낮아져서 근원 상품 가격은 3월 0.2% 하락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 주거비를 제외한 근원 서비스 인플레이션, 즉 '슈퍼 코어' 물가는 지난 두 달 동안 0.85%와 0.47%를 기록한 데 이어 3월 0.65% 올랐습니다. 연간으로 환산하면 8%가 넘는 높은 수준입니다.

     

    CPI 발표 주간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 주요 경제지표 발표 일정

    경제지표_발표일정
    경제지표_발표일정

     4월 소비자물가(CPI), 4월 생산자물가(PPI), 4월 소매판매 등 중요한 경제 데이터 발표

     

     


     

    이상 2024년 5월 발표 미국 4월 CPI 한국시간 및 월가 예상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