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MC_잭슨홀미팅

2024년 1월 FOMC 파월의장 기자회견 한국시간 2월 1일 새벽4시30분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1. 28.

 

 

 

 

 

 

▣ 목차 ▣

    2024년 2월 1일 FOMC 파월의장 기자회견 한국시간

    현지시간으로는 1월 30일 ~ 31일에 FOMC가 개최되며, 한국시간으로는 2월 1일 오전 4시30분 FOMC 파월 연준의장 기자회견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어제 발표된 연준의 물가지수 근원 PCE는  물가는 한 달 동안 0.2%, 정확히는 0.172% 올랐습니다. 

     

    지난 10월 0.1%, 11월에도 0.1% 올랐기 때문에 3개월 치를 연율로 환산하면 1.52%에 불과하며, 6개월 치를 환산할 때도 1.86%에 그칩니다. Fed의 목표 2%를 밑도는 것입니다. 물론 12개월 치는 아직 2.9%에 머물고 있습니다.

     

    2023년12월-FOMC-파월의장-기자회견모습
    2023년12월-FOMC-파월의장-기자회견모습

     

     


    2024년 1월 FOMC에 대한 월가 전망

    - 시장에서 예상하는 기준금리 동결은 확정적입니다.

    CME페드워치-향후기준금리전망
    CME페드워치-향후기준금리전망

    주목할 것은 3월 금리 인하에 대한 신호를 얼마나 줄지, 양적 긴축(QT)의 속도를 늦추는 계획을 밝힐지 여부입니다.

     

    - 이에 대한 웰스파고의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우리는 FOMC가 기준금리와 QT 속도를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는 거의 보편적인 견해를 공유하고 있다.

    ▶ FOMC가 정책 가이던스에서도 '금리 유지'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경제 상황을 보면 인하가 시급하지 않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성명서에는 "금융여건이 강화됐다"라는 문구를 빼는 등 소폭 변화만 있을 것으로 본다. 만약 FOMC가 금리 인하가 조금씩 가까워지고 있음을 '분명히' 알리고 싶다면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다"(inflation remains elevated)라는 언급을 삭제할 수 있다. 우리는 여전히 첫 금리 인하가 5월 1일에 이뤄질 것으로 본다.

     

    ▶ QT 속도 변화에 대한 관측이 활발하다. 우리는 회의에서 대차대조표 감축 방향에 대한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기본 시나리오는 FOMC가 6월에 QT 속도를 늦추는 계획을 발표하리라는 것이다. 하지만 5월에 그렇게 해도 우리는 놀라지 않을 것이다.

     

    ▶구체적으로 국채 감축 한도는 7월 1일부터 월 300억 달러(현재 600억 달러)로, 모기지 채권 감축 한도는 200억 달러(현재 350억 달러)로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다. Fed의 대차대조표는 2024년 말 약 6조8000달러의 저점에 도달한 뒤 점차 다시 증가하기 시작할 것이다.

     

    - 골드만삭스

    "우리는 여전히 3월부터 시작해 5월, 6월 세 번 연속으로 금리를 인하하고 하반기부터는 분기별로 한 차례씩 인하해 최종금리를 3.25~3.5% 내린다는 예측을 유지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연준 인사들의 발언

    - 연준 인사들의 금리 인하 전망과 양적긴축(QT)에 대한 발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월 6일 로리 로간 댈러스 연준 총재
      RRP(역레포) 잔고가 0으로 하락하면 QT 속도를 늦춰야 할 것.

    - 1월 10일 존 윌리엄스 뉴욕 연준 총재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생각한 방향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목표치까지는 갈 길이 멀다

    RRP 잔고가 감소했지만 지급준비금은 증가했고 여전히 충분한 지급준비금 수준(ample reserves)에 있으며 QT 속도를 늦출 때는 아니다.

    - 1월 16일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 금리인하에 중점
    금리를 빠르게 인하할 이유가 없다고 발표.

    - 1월 17일 미셸 보우먼 연준 이사: SLR에 대한 발언
    SLR(Supplementary Leverage Ratio)은 은행의 자기자본/총자산 비율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해야 하는 규제다.

    특히 초대형 은행처럼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경우에는 현재는 이 비율을 5% 이상으로 유지하는eSLR(Enhanced Supplementary Leverage Ratio)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보우먼은 “eSLR 규제가 은행이 미국채 시장에서 수행하는 중개능력을 훼손하다. eSLR을 개혁하는 것은 고장난 것을 고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국채 시장의 정상적 기능을 마비시킬 수 있는 상황에 이르기 전에 문제점들을 신중하게 다루어야 한다”고 말했다.

    - 1월 18일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준 총재
    빠른 금리인하는 수요 증가와 인플레이션 상방 압력을 가져올 것이라고 했다.

     

    - 연준 인사들의 발언은 크게 인플레이션, QT 속도 조절, 은행의 국채 중개 능력 향상에 맞춰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연준의 이중 책무로 물가안정과 고용 안정을 이루기 위한 통화정책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연준이 최초로 탄생됐을 때의 상황을 보면 연준의 기본적 책무는 금융시장 안정이며,  블랙아웃기간에  연준인사들의 발언 중 인플레이션을 제외한 QT 속도 조절과 eSLR 개혁에 대한 이야기는 모두 금융시장 안정에 관한 것입니다.

     

     

     

     

     

     

     

     


    Fed 올해 3월 11일 BTFP(Bank Term Funding Program)  종료 발표

    - 최근 지방은행 주식이 전반적으로 하락 이유

    미연준-BTFP종료발표

    Fed가 1월 24일 작년 은행 위기 때 만든 은행기간펀딩프로그램(BTFP)를 3월 11일 종료하겠다고 발표한 탓입니다. 

    또 BTFP로 나가는 대출에 대해선 즉시 은행 지급준비금에 대해 주는 이자보다 낮은 금리를 적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일부 은행은 BTFP에서 4.88%로 대출을 받아 5.4%를 주는 지급준비금으로 맡겨 약 0.5%포인트의 이자를 그냥 먹었습니다. 이에 Fed는 BTFP를 종료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정말 자금이 필요한 지방은행도 있을 것인데, Fed는 5.5%의 높은 금리를 언제까지 유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만약 작년 SVB같은 또하나의 지역은행이 파산한다면, 더 빨리 기준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이유가 생깁니다.

     

     

     

     

     

     

     

     


    QRA(Quarterly Refunding Announcement) 분기국채발행계획 발표

    - 현지기간 기준 1월 31일 FOMC 결과가 나오는 날, 오후에는 미 재무부는 분기국채발행계획(QRA)을 공개합니다.

     

    작년 7월 말 '장기 국채 발행 증가'를 예고한 3분기 QRA가 나온 뒤 10년물 금리가 급등했고, 이에 재무부는 10월 말 '장기물보다 단기물을 늘린' 4분기 QRA를 발표해 금리 안정세를 유도했습니다.

    ▶ 최근 미중앙은행의 RRP감소 원인은 재무부에서 발행한 단기국채를 많이 매입한 이유입니다.

     

    - 블룸버그

    "이번에 발표하는 경매 규모는 투자자들이 본 것 중 가장 큰 금액이 될 가능성이 크다. 특히 10년물이 사상 최대 규모가 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10년물 경매의 기존 1회 최대 발행량은 410억 달러입니다. 2년, 5년물 경매 규모는 벌써 이를 넘습니다. 이번 주 화요일 2년물은 600억 달러, 5년물은 610억 달러가 팔렸습니다.

     

    - 씨티그룹의 윌리엄 오도넬 금리 전략가는 블룸버그 인터뷰에서

    "현재로서는 증가하는 공급을 충족할 만큼 수요가 충분하다(작년 10월 이후 계속된 시장 수익률 하락이 증거).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개선되지 않거나 Fed의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가 부분적이라도 무너진다면 증가하는 국채 공급은 문제가 될 수 있고 수익률 상승세를 촉발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QRA-뉴욕증시-상관관계
    QRA-뉴욕증시-상관관계

    - 수익률 상승은 채권가격과 함께 주가 하락을 불러낼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보듯 QRA 발표 후 10년물채권수익률 상승 시 S&P500지수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이상 2024년 1월 FOMC 파월의장 기자회견 한국시간 2월 1일 새벽 4시30분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