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MC_잭슨홀미팅

2023년 12월 FOMC 회의록 주요내용 및 월가 의견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1. 5.

 

 

 

 

 

 

▣ 목차 ▣

    2023년 12월 FOMC 회의록 주요내용 및 월가 의견

    현지시간 1월 2일 오후 2시에는 12월 FOMC 회의록이 공개됐습니다. 예상되어온 금리 인하 논의가 포함되어 있었지만, 시장이 기대해온 금리 인하가 임박했다는 조짐은 없었습니다. 금리 인하가 언제 시작되는지에 대한 단서는 없었습니다. 또한, 회의록에서는 일부 매파적 문구도 보였습니다.

     

    2023년12월-FOMC-회의록-일부
    2023년12월-FOMC-회의록-일부

     

    12월 FOMC 회의록 원문을 보려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가능 합니다.

    https://www.federalreserve.gov/monetarypolicy/fomcminutes20231213.htm

     

    FOMC Minutes, December 12–13, 2023

    The Federal Reserve Board of Governors in Washington DC.

    www.federalreserve.gov


    FOMC 회의록 주요 내용

    - 금리인하가 언제 인하가 시작되고, 얼마나 빠른 속도로 내릴 것인지에 대한 단서는 없었습니다.

    ▶"참가자들은 정책 금리가 이번 주기 최고점에 가까울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했다"

    "인플레이션 논의에서 모든 참가자는 2% 목표를 향한 분명한 진전이 이루어졌다는 점을 확인했다"

    “제출된 경제전망에서 거의 모든 참가자가 인플레이션 전망 개선을 반영해 2024년 말까지 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할 것임을 시사했다”라고 기술해서 금리 인상은 끝났고 인플레이션 둔화 추세를 인정하면서 그런 추세가 지속할 경우 2024년 금리를 인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회의록에서의 매파적 문구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을 언급했습니다.

    오히려 "참가자들은 인플레이션 위험에 대해 매우 주의를 기울였다"

    "몇몇 참가자는 예상보다 더 오랫동안 금리를 현재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금리 하락, 주가 상승, 달러 가치 하락 등으로 인해 금융여건이 완화되었다. 이로 인해 긴축이 일부 반전되었다"라는 약간 매파적인 문구도 있었습니다.

     

    - 월가 일부에서는 양적 긴축(QT)에 대한 문구를 주목했습니다.

    "몇몇 참가자는 은행준비금 잔액이 충분한 수준보다 다소 높을 때 대차대조표 감축 규모를 줄이고 그 뒤 멈춰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런 결정이 내려지기 훨씬 전에 기술적 요인에 대해 논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제안했다"라고 기술했습니다.

     

     

     

     

     

     

     

     


    FOMC 회의록에 대한 월가 의견

    -  모건스탠리의 엘런 젠트너 이코노미스트

    "회의록은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더 나은 균형 잡힌 위험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통화정책은 한동안 제약적인 상태로 유지될 것이다. 우리는 이걸 보고 Fed가 조만간 금리를 내릴 계획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분석했습니다. 

     

     

    - 'Fed의 비공식 대변인'으로 불리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닉 티미라오스 기자

      "Fed 위원들은 지난달 금리 인상이 끝났을 것으로 생각했겠지만, 회의록에서는 언제 금리를 낮추기 시작할지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는 나타나지 않았다"라고 지적했습니다.

     

     

    - 모하메드 엘 에리언 알리안츠 고문

      "Fed 관계자들은 금리가 이번 사이클의 최고 수준에 있거나 거의 최고 수준에 가깝다는 시장의 견해를 공유하고, 2024년에 금리가 인하될 것이라는 데에도 동의한다. 하지만 금리 인하의 규모와 속도에는 매우 신중하다"라고 분석했습니다.

     

     

    - 야데니 리서치

     "회의록에서 올해 금리 인하를 고려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지만 그렇게 할지와 그 정도는 데이터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면서 "FOMC 참가자들은 정책 경로가 경제 진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했는데 그건 금리 인하를 서두르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시장은 올해 5~6차례 금리 인하를 예상하지만 자기들은 올해 하반기 인하를 시작해 2~3차례 내릴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습니다.

     


    - JP모건 트레이딩 데스크

    JP모건-트레이딩데스크-기준금리시장예측-실제격차
    JP모건-트레이딩데스크-기준금리시장예측-실제격차

    "시장 예상이 틀릴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2004년부터 과거 20년간 매년 초 시장에서의 기준금리 예측과 그해 말 실제 기준금리를 따져보니 평균 격차가 100bp에 육박했다는 것입니다.

    10bp 이내로 맞춘 적이 딱 3번 밖에 없었습니다. JP모건은 Fed가 완화할 때나 긴축할 때나 시장은 모두 비슷하게 틀렸다고 분석했습니다.

     

     

    - 골드만삭스는 FOMC 회의록이 나온 뒤에도 계속해서 오는 3월부터 5차례 인하 전망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상 2023년 12월 FOMC 회의록 주요내용 및 월가 의견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