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월가 2023년 연말 랠리 기대 - 2023.10.11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10. 11.

월가 2023년 연말 랠리 기대 - 2023.10.11

월가에서는 8월말부터 시작된 증시 조정이 끝나고 연말 랠리가 시작될 것이란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근 증시 조정은  채권금리 상승으로 인한 것으로 이틀간 연속으로 채권금리가 인하하며, 미증시는 상승하였습니다.

월가 관계자는 "지난주 금요일 강력한 9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된 뒤 하락하던 주가가 장중 상승 반전했고, 어제도 이스라엘-하마스 분쟁이 터졌지만 역시 장중 상승 반전했다. 어제는 11개 업종 전체가 다 올랐고 오늘도 에너지(-0.02%)를 제외하고는 10개 업종이 상승했다. 상승세가 광범위하다는 뜻이다. 9월 시장 조정의 원인이었던 금리 상승세가 꺾였고 달러와 유가도 마찬가지다. 시장이 9월에 있었던 조정을 벗어났을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증시_계절성
미국증시_계절성

 

 


10월 단기 바닥 도달 가능성

-  펀드스트랫

S&P500지수가 단기 바닥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마크 뉴튼 기술적 분석가는 "뉴욕 증시는 나쁜 계절성과 약한 투자자 정서, 과매도 상황에 이어 역사적으로 ‘약세장 킬러’ 인 10월에 바닥을 칠 것으로 보인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스라엘 분쟁이 터진 뒤 주식이 반등한 것보다 수익률이 하락 반전한 효과가 더 중요해 보인다. 성급한 결론이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나는 최근 며칠간의 건설적 반등 이후 주식 시장이 바닥에 도달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카슨그룹_10월증시바닥
카슨그룹_10월증시바닥

 

 


Fed 이사 기준금리 동결 시사

- 오늘 아침엔 '비둘기파' 라파엘 보스틱 애틀랜타 연방은행 총재가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추가로 금리를 올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비둘기파'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가 "장기 금리 상승이 Fed의 기준금리 인상과 거의 같다"라고 말한 뒤 어제 '매파' 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도 "장기 금리가 상승한 채로 유지된다면 기준금리를 인상할 필요가 줄어들 수 있다"라고 설명했었죠. '비둘기파'인 필립 제퍼슨 Fed 부의장도 비슷한 언급을 했고요.
이들의 발언은 지난 금요일 9월 고용보고서에서 신규일자리가 33만6000개나 늘어난 것으로 나온 이후여서 더 주목받고 있습니다, '데이터에 의존하겠다'라고 밝혀온 이들이 강한 노동시장을 가리키는 데이터에도 추가 인상을 자제하겠다는 발언을 내놓고 있는 것이죠.

 

-  '매파' 크리스토퍼 월러 총재

단기 금리 결정에 대해선 언급을 피한 채 "작년 초부터 긴축 정책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2%로 낮추겠다는 결심을 분명히 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만 말했습니다.

 

- 또 다른 '매파'인 닐 캐시캐리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 있어 장기 금리 상승이 일부 도움이 된다는 것은 확실하다"라면서도 "만약 장기 수익률이 오른 것이 우리가 뭘 할지 시장 기대(고금리를 오랫동안)가 바뀌었기 때문이라면 우리는 그 수익률을 유지하기 위해 실제 그 기대를 따라야 할 수도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월가보고서 미국 국채 금리 하락 예상 이유

 

월가보고서 미국 국채 금리 하락 예상 이유와 채권 매수 추천 - 2023.10.11

월가보고서 미국 국채 금리 하락 예상 이유와 채권 매수 추천 월가에선 "채권 매수" 주장이 크게 나오고 있습니다. 통상 Fed의 마지막 금리 인상이 이뤄지고 나면 시장 금리도 함께 하락했다는 게

lubi-happy.tistory.com

 

 


3분기 어닝 시즌 -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

-  월가가 희망을 걸고 있는 것은 3분기 어닝시즌입니다.

3분기EPS상승시작_월가예상
3분기EPS상승시작_월가예상

▶ 월가에서는 기업 이익이 또 예상을 넘어서면서 연말 랠리가 시작될 것이란 기대가 큽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2분기를 바닥으로 3분기부터 S&P500 기업들의 주당순이익(ESP)이 전년 대비 상승할 것으로 봅니다.

  골드만은 올해 EPS는 작년보다 1% 증가한 224달러로 제시했습니다. 그러면서 컨센서스 EPS가 점점 더 자기들의 예상치 수준으로 올라오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골드만은 내년은 237달러(+5%), 2025년에는 250달러(+5%)로 이익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봅니다.

 

 

 

이상 월가 2023년 연말 랠리 기대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