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금리인하 사이클 vs 주가지수 영향(성장주,가치주,대형주,소형주)
카슨그룹에 따르면 Fed의 금리 인하에는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경기 침체에 임박해서 하는 리세션 컷(Recession Cut)
▲지금처럼 금리 정상화를 위해 (경기 침체 없이) 낮추는 정상화 컷(Normalization Cut)
▲또 팬데믹 같은 갑작스러운 충격, 위기를 맞아 급하게 낮추는 패닉 컷(Panic Cut)
이 있습니다.
만약 올해 정상화 컷이 진행되고 주가가 오른다고 가정할 경우 투자자들은 무엇을 사야 할까요?
금리인하 사이클에 따른 성장주 vs 가치주, 대형주 vs 소형주에 대한 주가 지수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금리 인하 3가지 종류에 따른 주가 영향
- 과거 Fed의 인하를 이렇게 나눠보면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 침체를 맞아 리세션 컷
첫 인하 이후 S&P500 지수는 3개월 동안 평균 14.3% 급락하고, 1년 동안에는 11.6% 하락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경기 침체가 오면 금리를 낮춰도 1년 간은 시장이 나쁜 것이죠.
▶ 금리 정상화를 위해 낮추면
향후 3개월 4%, 12개월 13.2% 오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시장에 긍정적이죠.
▶ 사실 시장에 더 좋은 건 패닉 컷
3개월 뒤 8.8%, 12개월 뒤 17.4% 급등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제로금리 등 극약처방을 통해 막대한 유동성을 주입하면 경제보다 시장이 먼저 반기는 것이겠지요.
- 정상화 컷은 통상 느리게 점짐적으로 이뤄집니다. 보스턴 연방은행의 수전 콜린스 총재가 어제 잘 설명했지요. "금리 인하는 점진적, 체계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라고요.
금리인하와 성장주/가치주 주가 영향
- 네드 데이비스 리서치는 금리 인하가 느리게 이뤄지는 사이클(1년 5회 미만)에서 첫 금리 인하 이후
성장주가 가치주보다 수익률이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 All First Cuts : Large-Cap Growth / Large-Cap Value
1년차 : 12.09%, 2년차 2.42%
금리인하와 대형주/소형주 주가 영향
- 또한, 네드 데이비스 리처치는 소형주/대형주의 경우 첫 인하 직전까지는 소형주의 수익률이 뒤지지만, 그 이후에는 더 나은 수익률을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 All First Cuts : Russell2000 index / Russell1000 index
1년차 : 3.16%, 2년차 -0.55%
투자 전략
- 향후 미 연준의 점진적인 금리인하를 가정할 때,
▶ 대형 성장주, 이른바 매그니피션트7(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테슬라) + AMD 등 향후 증시를 이끌어갈 AI 분야의 종목 분할 매수를 추천
▶ 첫금리 인하 시 일부분 러셀2000 중소형주 포트폴리오 보유 추천
이상 금리인하 사이클 vs 주가지수 영향(성장주,가치주,대형주,소형주)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