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Fed 공개시장 데스크 선임 트레이더 - 올해는 주식이 채권보다 훨씬 좋을 것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3. 5.

 

 

 

 

 

 

▣ 목차 ▣

    Fed 공개시장 데스크 선임 트레이더 - 올해는 주식이 채권보다 훨씬 좋을 것

    Fed의 공개시장 데스크에서 선임 트레이더로 일했던 Fed가이의 조셉 왕은 지난주 한경과의 인터뷰에서 "주식이 채권보다 훨씬 더 좋을 것"이라며 올해 S&P500지수가 20% 오를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미 연방정부가 계속해서 엄청나게 돈을 쓰고 있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한 이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의 가장 큰 요인은 재정 지출

    - 인플레이션이 시장의 예상보다 더 높게 유지될 것으로 생각되는 큰 구조적 요인이 있다. 재정 지출이다.  

    2024년1월-PCE-전년대비
    2024년1월-PCE-전년대비

    현재 미국은 GDP 약 6%를 적자 지출에 지출하고 있다. 의회 예산처(CBO)는 미국의 재정적자가 당분간 GDP의 5% 이상을 유지할 것이라는 예측을 최근 발표했다. 이는 국채 발행을 통해 조달한다.

     

    국채는 기본적으로 화폐의 한 형태다. 여러분에게 1000달러의 국채를 준다면, 이는 1,000달러의 구매력을 주는 것과 매우 비슷하다. 즉 재정적자는 기본적으로 화폐 인쇄의 한 형태다. 연간 약 2조 달러 정도의 돈을 찍어내면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기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저는 인플레이션이 3~4% 사이에 머무를 것으로 보고, 그렇다면 Fed가 올해 4회 이상 금리를 인하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구조적 변화로 인해 미래는 과거와 매우 다를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이미 2020년과 2021년에 대규모 재정 적자가 인플레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미 보았다. 하지만 시장은 인플레이션에 계속 영향을 미칠 큰 구조적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막대한 재정 지출은 미국 경제가 잘 돌아가는 이유

    - 정부가 이렇게 많은 돈을 지출하는 것은 미국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다.

    Fed-자산증가추이
    Fed-자산증가추이

     이런 상황에서 불황에 빠질 수 있다고 예상하기가 어렵다. 상당한 규모의 재정 지출이 앞으로도 경제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리라 생각한다. 

     

    인플레이션에 상승 압력을 가할 것이지만 경제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 재정 지출은 계속되고 더 커지리라 생각한다. 

     

    현대 통화 시스템에서 정부의 적자는 기본적으로 화폐를 찍어내는 것이다. 미국은 경제 규모가 크고 기축통화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행운이고 여유가 있다. 

     

    하지만 그 여유가 무한하지는 않다. 이는 (장기적으로) 달러 가치와 인플레이션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한다. 재정 지출이 계속되고 있으므로 올해도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은 작다고 생각한다.

     

     

     

     

     

     

     

     


    뉴욕 증시 S&P500 지수 6000 간다

    - 올해는 주식시장이 매우 좋으리라 생각한다.

    12M-Fwd-EPS
    12M-Fwd-EPS

    상당한 규모의 재정적자가 발생하면 통화가치가 하락한다. 통화가치가 하락하면 금융자산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지금 그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본다. 시장이 일직선으로 상승할 거라 생각하진 않으며 변동성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적자 지출이 지속되는 한, 주식시장은 훨씬 더 상승할 것이라고 본다. 

     

    올해는 쉽게 20% 더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S&P500 지수가 6000 가까이 오를 수 있다고 본다. 경제가 좋고 Fed가 금리를 인하할 것이고 앞으로도 매우 큰 규모의 재정 지출이 예상된다. 이 모든 것들이 주식시장에 매우 긍정적이다.

     

     

     

     

     

     

     

     


    채권은 잊어라

    - 채권은 올해를 비롯해서 향후 몇 년 동안 끔찍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4년-미재무부-국채발행계획
    2024년-미재무부-국채발행계획

     수요와 공급이 시장에서는 모든 것이다. 

     

    정부가 계속 연간 2조 달러의 채권을 발행한다면 채권이 절대로 좋을 리가 없다. 

     

    우리는 더 높은 구조적 재정 지출이 있고 인플레이션과 채권 공급이 늘어나는 세계로 향하고 있다. 

     

    따라서 올해와 가까운 미래에는 주식이 채권보다 훨씬 더 좋으리라 생각한다.

     

     

     

     

     

     

     

     

    이상 Fed 공개시장 데스크 선임 트레이더 - 올해는 주식이 채권보다 훨씬 좋을 것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