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BoJ 일본은행 YCC 정책 폐지 및 금리인상에 대한 월가 분석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3. 23.

 

 

 

▣ 목차 ▣

    BoJ 일본은행 YCC 정책 폐지 및 금리인상에 대한 월가 분석

    BoJ 일본중앙은행은 단기금리를 0∼0.1%로 올렸습니다.
    또한, 수익률 곡선 통제 정책(YCC)을 폐지하고, 주식 상장지수펀드(ETF)와 부동산투자신탁(REIT) 신규 매입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본 국채에 대하여 매매를 지속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결정에도 금융시장에서는 엔화 가치가 하락하고 주가는 상승했습니다. 달러/엔 환율은 1% 가까이 올라 다시 달러당 150엔을 돌파했고, 닛케이지수는 전날보다 0.66% 상승했습니다.

     

    기존에 월가에서 우려했던 일본의 YCC 폐지는 미국 주식 및 채권 시장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BoJ-기준금리
    BoJ-기준금리

     


    YCC 폐지에 대한 월가 분석

    - 미국주식 시장과 채권시장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은 이유는 기본적으로 일본은행이 금리를 계속 올리기보다 상당 기간 제로금리 상태를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있어서 입니다.

     

    일본은행-우에다가즈오-총재
    일본은행-우에다가즈오-총재

     

     일본은행은 성명서를 통해 "현재 경제 활동과 물가 전망을 고려할 때 당분간 완화적 금융여건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우에다 가즈오 총재도 "현시점의 경제·물가 전망을 전제로 한다면 당분간 완화적 금융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비둘기파적인 인상'이라는 분석입니다.

     

     

    -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우리는 일본은행이 적어도 1년 동안은 제로 금리 정책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일본은행은 또 YCC를 폐지했지만 장기 금리 상승을 막기 위해 현 수준에 가깝게 일본 국채(JGB)를 계속 매입하고, 금리가 급등할 경우 이를 대폭 늘리겠다고 약속했다"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에버코어 ISI는 "금리 인상과 YCC 폐지를 한꺼번에 단행하는 건 매파적 신호로 해석될 수 있었지만, 일본은행은 비둘기파적 신호를 보내 이 문제를 해결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즉 금리 인상이 만장일치가 아닌 찬성 7 반대 2로 결정됐고, 성명서에서 "당분간 완화적 금융 여건이 유지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는 것이죠.

    - 골드만삭스

     "일본은행이 금리를 인상하고 수익률 곡선 통제를 끝냈지만, 우리의 장기적 시각은 여전히 (일본은행은) 비둘기파적이라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작년 하반기 일본의 실질 GDP가 위축되었고 1분기 성장률 추정치도 약간 부정적이라는 것이죠. 또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인플레이션은 6개월 연평균 기준으로 2% 미만으로 떨어졌습니다. 골드만은 "일본의 기준금리가 중기적으로 시장에 반영된 가격보다 낮은 0.5% 수준에서 안정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 웰스파고

      "일본은행이 통화 긴축 사이클을 장기화할 것이라는 징후는 없었다. 그러나 올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이 더 크다고 믿는다. 일본 경제가 성장세를 보이고, 춘투에서 임금 인상 폭이 높아지면서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2%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해서다. 이에 따라 10월 회의에서 10bp 인상해 0.10%~0.20%로 올릴 것으로 본다. 2025년에 추가 인상 위험도 있다. 그러나 점진적 긴축은 엔화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지는 않다. 장기적으로 달러 대비 엔화가 어느 정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지만, 추세는 일본 상황보다는 미국 경제 둔화, Fed의 완화, 미국 채권 금리 하락 여부에 훨씬 크게 달려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 ING

    17년 만의 첫 금리 인상에도 엔화가 약세를 보인 것은 Fed의 내일 FOMC 결과가 매파적일 수 있다는 걱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봅니다. ING는 "3월 Fed가 점도표에서 단 두 차례(50bp) 금리 인하만 제시할 위험으로 인해 약간의 달러 숏커버링(달러 매수)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ING는 "미국의 단기금리가 확고하게 유지되는 한 달러/엔은 아마도 달러당 150~152엔 부근에서 거래될 것으로 보인다. 향후 몇 달 동안 미국 단기금리가 하락세를 보이면 145엔까지 하락할 것이며 Fed의 완화 사이클이 본격화되는 올해 말에는 140엔에 가까워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상 BoJ 일본은행 YCC 정책 폐지 및 금리인상에 대한 월가 분석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