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2024년 7월 미국 CPI 발표 한국시간 및 월가예상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8. 11.

 

 

 

 

 

 

▣ 목차 ▣

    2024년 7월 미국 CPI 발표 한국시간 및 월가예상

    2024년 7월 미국 CPI 소비자물가지수는 한국시간으로 8월 14일 저녁 9시 30분 발표 예정입니다. 또한 13일에는 PPI  생산자물가지수와 15일에는 소매판매 경제지표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7월 CPI에 대한 월가 컨센서스는 헤드라인과 근원 물가 모두 전월 대비 0.2%씩 오르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월 각각 -0.1%, 0.1%에 비해 반등하는 것입니다.

     

    7월_CPI-소비자물가지수-월가예상
    7월_CPI-소비자물가지수-월가예상

     

    하지만, 0.2% 상승한다면 Fed의 인플레이션 목표(2%)에 부합하는 데이터로 볼 수 있습니다.

    전년 대비로는 헤드라인이 2.9%(6월 3.0%), 근원 CPI는 3.2%(6월 3.3%)로 각각 둔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4년 7월 미국 CPI 월가예상

    월가 예상

     

    근원CPI-전월대비-추이
    근원CPI-전월대비-추이

     

    웰스파고

    "7월 헤드라인 CPI가 한 달 전보다 0.2%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전년 대비 수치를 3년 만에 최저인 3.0% 이하로 유지할 것이다. 근원 CPI도 일부 변동성이 큰 '슈퍼 코어' 요소의 반등으로 0.2%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주거비 인플레이션의 하락은 지속할 것으로 보며, 근원 상품 물가도 계속 내려갈 것으로 예상한다. 이런 예상이 맞다면 근원 CPI는 1년 전보다 3.2% 상승해 이번 경기 사이클 최저로 떨어질 것이다. 전반적으로 7월 CPI 보고서는 인플레이션이 아직 Fed의 목표로 완전히 돌아오지는 않았지만, 그 방향으로 둔화하고 있다는 주장을 더욱 뒷받침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

    약간 더 높게 추정합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7월 헤드라인 CPI가 주로 근원 서비스 인플레이션과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인해 월간 0.3% 상승했을 것으로 예측한다. 연간 기준으로는 3.0%로 변함없는 상태가 유지될 것이다. 근원 CPI는 전월 대비 0.2%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6월만큼 낮지는 않지만, 디스인플레이션 추세와 일치하며 9월 금리 인하를 위한 Fed의 기준을 충족할 것으로 본다"라고 분석했습니다.

     

     

    ▶ 인베스팅닷컴

    미국_CPI_소비자물가지수_2024년7월
    미국_CPI_소비자물가지수_2024년7월

     

    근원CPI는 0.2%(전월대비), 3.2%(전년대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7월 만하임 중고차 지수

    전월 대비 2.8% 상승한 것으로 나왔습니다. 10개월 만에 처음으로 상승한 것이며 2023년 2월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입니다. 중고차와 트럭의 가격은 CPI 총 가중치의 2%에 불과하지만 최근 디스인플레이션의 주요 동인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7월 PPI 생산자물가지수 ( 8월 13일 화요일 밤 9시 30분)

    7월 PPI 생산자물가지수 시장 예상

    미국_PPI_생산자물가지수_2024년7월

     

    생산자물가지수 PPI는 전월 대비 0.1%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생산자물가지수가 CPI 소비자물가지수에 반영되는 데는 3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7월 소매판매(8월 15일 목요일 밤 9시 30분 발표 예정)

      7월 소매판매 시장 예상

    미국_소매판매_2024년7월

     

    전월 대비 0.3%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6월에는 보합에 머물러있었습니다.

    하지만 변동성 높은 요인을 제외한 콘트롤그룹의 소매판매는 0.9% 상승했었습니다. 월가는 온건한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봅니다.

     

     

     

     

     

     

     

     


    투자전략

    큰 변동성에 대비한 분할 매수 전략

     

    최근 7월 중순부터 8월 초까지 큰 변동성으로 보이며, 주가는 크게 하락함.

    특히, 빅테크 위주의 하락이 극심하였는데, 그 동안 빅테크의 높은 밸류에이션이 많이 낮아진 상황

     

    ▶ CPI 발표(물가는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 전후와 소매판매(소비가 아직도 견고한 지에 대한 검증) 경제지표 전후에 따른 큰 변동성 예상(8월 15일 장시작 전 월마트 실적 발표도 주목)

     

    ▶ 또한, 다음달 초에 발표되는 고용보고서(일자리수 및 실업률 재확인) 발표 전후로도 미증시는 큰 변동성이 예상됨

     

    ▶ 이에, 현재 시점에서는 중소형주보다 평소 매수하고 자 했던 빅테크 기술주를 8월 고용보고서가 발표되기까지 한 달 동안 분할 매수 하는 전략이 필요

     

     


     

    이상 2024년 7월 미국 CPI 발표 한국시간 및 월가예상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