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지표

2024년 4월 발표 - 3월 PCE 개인소비지출 발표 한국시간 4월 26일 21시 30분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4. 20.

 

 

 

▣ 목차 ▣

    2024년 4월 발표 - 3월 PCE 개인소비지출 발표 한국시간 4월 26일 21시 30분

    2024년 4월에 발표되는 미국의 3월 PCE 개인소비지출 물가지수는 한국시간으로 4월 26일 21시 30분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전달 29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2월 근원 PCE 물가지수는 전년보다 2.8% 상승, 시장 예상치와 일치했습니다. 전월 대비로도 0.3% 오르며 예상치와 부합했습니다. 식품 및 에너지 비용을 포함한 PCE 지수는 전월 대비 0.3%, 전년 대비 2.5% 상승했었습니다.

     

    근원PCE-개인소비지출물가
    근원PCE-개인소비지출물가

     

     

     


    미국 3월 PCE 월가 예상

    - PCE 물가의 경우 헤드라인과 근원 물가 모두 전월 대비 0.3% 올랐을 것으로 예상

    PCE-월가예상
    PCE-월가예상

     2월과 같을 것, 둔화하는 건 아니지만 뜨거웠던 CPI에 비하면 올라가지 않았다는 것만 해도 투자자들은 안도할 수 있습니다. 전년 대비로는 헤드라인은 2.6%로 2월 2.5%보다 높아지지만, 근원 물가는 2.7%로 2월 2.8%보다 둔화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ING

    "근원 물가가 전월 대비 0.3%, 전년 대비 2.8%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한다. 3월 CPI보다 낮지만, 여전히 안심하기에는 너무 높다. 이는 Fed의 금리 인하가 빨라야 9월에 될 것이라는 시장 예상을 확인시켜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개인소득은 0.5%, 개인지출은 0.6%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제레미 시걸 위즈덤트리의 시니어 이코노미스트

      "지난 10월 말부터 증시가 놀랍도록 꾸준하게 상승한 것을 감안하면 약간의 조정은 시장에 나쁘지 않다. 내 생각엔 다음주 좋은 PCE 물가 수치가 나올 것 같다. 나는 3월 근원 PCE 물가를 최근 3년 내 최저치인 2.7%로 예상한다. 이것은 Fed가 3월 경제전망에서 제시한 올해 연말 목표치 2.6%와 불과 0.1%포인트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Fed는 2.6%가 되면 세 번 내린다고 제시했다. 나는 소비자물가(CPI)가 5월과 6월이 되면 다시 둔화가 나타나기 시작할 것으로 생각한다. 시장은 올해 금리 인하 예상을 1번이나 2번으로 낮췄다. 그런데 실제 인플레이션에서 좋은 수치를 얻는다면 연말까지 2~3차례 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번 여름으로 가면서 시장은 다시 상승할 수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 이미 발표된 3월 소비자물가(CPI), 생산자물가(PPI)를 기초로 추정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다르지 않을 것

    씨티그룹의 앤드루 홀렌호스트 이코노미스트는 "근원 PCE 물가가 3월, 4월에 각각 전월보다 0.25% 상승한다면 (5월 말 발표될) 4월 근원 PCE 물가의 전년 대비 상승률은 2월 2.8%에서 4월 2.6%로 줄어들 것이다. 이렇게 되면 Fed는 6월이나 7월에 잠재적으로 금리를 인하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실제 Fed는 지난 3월 점도표에서 올해 연말 PCE 물가가 2.6%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면서 올해 세 차례 기준금리 인하를 시사했었습니다.

     

     

     

     

     

     

     


    전달 발표된 2월 PCE 주요 내용 및 월가 분석

    - 지난 3월 29일 2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는 예상보다 소폭 낮게 나왔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즉각 "예상에 부합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미 중앙은행(Fed)이 금리 인하 기대가 유지되면서 1일 금융시장은 좋은 분위기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장 초반 주가는 상승하고 금리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PCE-개인소비지출물가
    PCE-개인소비지출물가

    - 2월 PCE 헤드라인 물가는 한 달 전보다 0.3%, 1년 전에 비해선 2.5% 상승 
    ▶ 1월(0.4%, 2.4%)에 비하면 전월 대비로 낮아졌지만, 전년 대비로는 올랐습니다. 
    ▶ Fed의 물가 벤치마크인 근원 PCE 물가의 경우 각각 0.3%, 2.8% 상승해 1월(0.5%, 2.9%)보다 둔화했습니다. 
    ▶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따지만 한 달 전에 비해 0.26% 올랐는데요. 1월의 0.45%보다 훨씬 낮아진 것이죠. 
    ▶ 1월이 0.42%에서 0.45% 상향 조정된 영향도 있었지만, 전년 대비 2.8%는 최근 3년 내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 월가 분석 의견

    웰스파고
    ▶  "2월 근원 PCE 가격이 1년 전보다 2.8% 올라 1월보다 약간 둔화했고, 전월 대비로도 예상보다 약간 낮은 0.3%의 월간 상승률을 기록해 금융시장이 어느 정도 위안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서비스 물가는 더는 몇 달 전처럼 냉각되지 않고 있다. Fed가 주시하는 주거비를 제외한 서비스 인플레이션, 즉 슈퍼 코어 인플레이션은 2월에 전년 동기보다 3.3%(1월 3.5%)로 둔화했지만, 3개월 연율로는 4.5%로 나타나 서비스 물가에 여전히 문제가 있음을 드러냈다"라고 밝혔습니다.

    에버코어 ISI
    ▶  파월 발언에 대해 "Fed가 금리 인하 전에 인플레이션이 2%로 낮아지고 있는지 더 큰 확신을 얻을 필요가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으며, 강한 실물 데이터가 나오고 있어서 Fed가 인하를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했다"라고 정리했습니다. 그러면서 "우리는 파월의 기본 시나리오가 첫 번째 인하를 6월에 시작해서 올해 3회 내리는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나 한 번 이상 인플레이션 경로의 더 부정적 해석을 부르는 데이터가 나온다면 7월에 시작하는 두 번 인하 계획으로 전환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현재로서 6월 인하에 대략 65~70%의 확률이 있다고 추정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 2월 PCE에 대한 의견

    - 제롬 파월 의장은 지난 금요일 샌프란시스코 연방은행이 주최한 행사에서 PCE 데이터에 대해 "예상에 상당히 부합했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1월보다) 2월은 "확실히 우리가 보고 싶어 하는 방향과 더 일치한다"라고 언급했지만 "아직은 작년 하반기의 좋은 데이터들처럼 낮지는 않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인플레이션은 '때때로 울퉁불퉁한' 경로를 따라 계속 둔화하고 있다 
    ▶ 탄탄한 경제 성장은 금리를 인하하기 전에 인플레이션 하락에 대해 조금 더 확신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그러니 금리를 인하하는데 서두르지 않겠다는 파월 의장의 입장은 기존과 거의 같았습니다.

     

     

     

     

     

    4월 4주차 주요 경제 지표 발표 일정

    - 다음주는 기술주 실적 발표 외에도 중요한 경제 데이터 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4월4주차-주요경제지표-발표일정
    4월4주차-주요경제지표-발표일정

     

    1분기 국내총생산(GDP), 3월 개인소비지출(PCE) 물가가 핵심입니다.

    1분기 GDP는 2.3%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작년 4분기 3.4%보다는 둔화하는 것이지만, 여전히 장기 추세를 웃도는 강한 성장입니다.

    2, 3월 뜨거운 소매판매를 보면 더 높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금리 인하 기대는 더 뒤로 밀릴 수 있습니다. 

     

     

    4월 4주차 주요 빅테크 실적발표 일정

    -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일정 - 마이크로소프트,구글,테슬라,메타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일정 - 마이크로소프트,구글,테슬라,메타,아마존, 애플

    ▣ 목차 ▣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일정 -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테슬라, 메타, 아마존, 애플 2024년 1분기 실적발표 일정으로 현지시간 기준 장마감 후 ▶ 4월 18일 넷플릭스 ▶ 4월 23일 테슬라 ▶ 4

    lubi-happy.tistory.com

     


     

     

    이상 2024년 4월 발표 - 3월 PCE 개인소비지출 발표 한국시간 4월 26일 21시 30분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