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최근 중국 증시 상승세에 대한 월가 의견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9. 29.

 

▣ 목차 ▣

    최근 중국 증시 상승세에 대한 월가 의견

     중국 인민은행은 시중은행의 지급준비율과 7일물 역레포 금리를 또 인하했습니다. 상하이 증시는 2.88% 뛰었고 홍콩의 항셍 지수는 3.55% 추가 상승했습니다. 상하이 증시는 어제 매수 주문이 몰려들어 거래가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항셍 지수는 이번 주에만 13% 상승하여 17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중국증시-KWEB-주가추이
    중국증시-KWEB-주가추이


    월가 의견

    UBS

    중국의 경기 부양책이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에 대한 세 가지 이유

    ① 중국의 정책 입안자들은 점점 더 단호해지고 있고

    ② 더 많은 경기 부양책이 나올 예정이며

    ③ 경제 지원 외에도 금융 시장 회복에도 집중하고 있다

     

    UBS는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 발표 이후 주가가 약 14% 올랐지만, 추가로 높은 한 자릿수대 더 오를 수 있다고 본다"라면서 "그보다 더 랠리 할 수 있을지는 중국이 계획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고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추가 재정 부양책을 계속 내놓을지에 달려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노무라

    시진핑 주석이 주재한 9월 중앙정치국 회의가 경제 문제에 집중했다

    통상 4월, 7월, 12월에만 경제 문제를 다룬다 것은 베이징이 경제 부양에 얼마나 진심인지 보여준다

     재정 부양은 한 번만 하는 게 아닐 것이다. 우리가 아는 바에 따르면 베이징은 올해와 내년, 그다음 해에도 추가 재정 적자(GDP 2.5%)를 내서 부양할 것이다. 즉 경제 부양은 다년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이번에는 베이징이 내수 소비 부양에 집중할 것이기 때문에 원자재에 미치는 영향은 덜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네드 데이비스 리서치

    그동안 중국의 구조적 문제(인구 구조, 탈세계화, 누적된 부채)가 부양책의 효과를 제한한다며 지난 1월 중국 기술주(CSI China Internet ETF, KWEB)에 대한 투자의견을 부정적으로 낮췄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기록적인 KWEB 구성 주식의 78%가 30일 신고가에 도달하는 등 우리가 주시하는 중국 주식 지표 16개 중 9개가 긍정적으로 돌아섰다.

    부양책이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하겠지만, 단기적으로 '인민은행과 싸우지 말라'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블랙록

    9월 중국의 연이은 발표는 재정 부양이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우리는 지난주 급등에도 불구하고 선진 시장 대비 기록적으로 할인된 주가와 투자자들을 자극할 수 있는 촉매(추가 부양책)를 감안할 때 단기적으로 중국 주식에 대해 비중 확대 여지를 보고 있다.

    그러나 부양책의 세부 사항이 실망스럽거나 (미국 대선에 따른) 무역 제약이 강화될 가능성이 생기면 우리 견해를 바꿀 수 있다.

    특히 부양책은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문제를 바꾸지 않는다. 여기에는 지정학적 및 경제적 경쟁, 부채가 쌓인 경제를 개혁해야 할 필요성, 고령화 인구로 인한 위험이 포함된다. 최근 정책 발표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

     

    찰스 슈왑

    예상치 못한 경기 부양책으로 인해 중국 노출이 높은 자산에서 상당한 랠리가 발생했다.

    이제 핵심 질문은 이 랠리가 지속 가능한지, 그리고 부양책이 의도한 효과를 내는지 나타내는 지표가 무엇일지다.

     

    SGA-싱가폴-철광석-선물지수
    SGA-싱가폴-철광석-선물지수

     

    이 랠리의 지속성을 평가하려면 구리 은과 같은 산업용 금속과 무역 및 농업 데이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미국 농무부의 주간 수출 판매 보고서, 상하이의 구리 재고 수준, 대두와 대두박 등 수입 데이터는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또 예상보다 강력한 석유 수입은 경기 부양 조치가 시행되고 있음을 나타낼 것이다.

    반대로 은, 구리의 경우 추세가 반전되거나 유가가 크게 상승하지 않으면 랠리의 장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될 것이다.

    현재로서는 경제 견인력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있을 때까지 중국 트레이드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한다

     

     

     


    중국 정부의 경제 및 증시 부양

    중국 정부는 계속 경제와 증시를 부양

    ▶ 9월 29일

    인민은행이 부동산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음 달 말까지 시중은행의 기존 부동산 대출 금리를 일괄 인하한다고 발표

     

    9월 30일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3대 대도시가 주택 구매 관련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CSI300-최근1개월
    CSI300-최근1개월

     

    이에 상하이·선전증시 시가총액 상위 300개 종목으로 구성된 CSI 300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8.48% 뛴 4,017.85로 마감하며 9일 연속 폭등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지난주 16% 상승에 이어 추가 상승했습니다.

     

    CSI300은 2021년 최고치에서 지난 13일까지 45% 이상 떨어져 52주 신저가 기록을 세웠다가 이후 보름여 만에 25% 가까이 급반등해서 52주 신고가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주 중국이 발표한 부양책들을 모아 분석한 결과 GDP 성장률을 0.4%포인트 높일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상 최근 중국 증시 상승세에 대한 월가 의견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