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모건스탠리 - 미정부 셧다운 시 Fed는 기준금리 인상 확실히 중단 전망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9. 28.

모건스탠리 - 미정부 셧다운 시 Fed는 기준금리 인상 확실히 중단 전망

미국 정부가 셧다운에 들어간다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기조는 확실히 중단될 것이라고 모건스탠리가 전망했다.

25일(현지시각)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모건스탠리의 엘런 젠트너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외신 팟캐스트에서 정치적 교착상태로 미국 정부 셧다운(연방정부 업무 일시 중단)에 처한다면 연준이 11월에 기준금리를 올릴 가능성은 작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농업부문 고용과 같은 핵심 지표가 공급되지 못한다는 의미

젠트너는 "셧다운이 발생하면 비농업부문 고용과 같은 핵심 지표가 공급되지 못한다는 의미"라며 "연준의 통화정책 결정 과정에서 이같은 불확실성은 정책 마비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젠트너는 "미국 정부의 전면 셧다운 상태에선 정부가 발표하는 어떤 지표도 얻을 수 없다"며 "연준은 공개적으로 정부 데이터에 따라 정책을 결정한다고 밝힌 만큼 정부 지표가 발표되지 않으면 금리 경로에서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미국 의회가 예산을 결정하지 못하게 되면 미국 정부는 다음 주 셧다운에 들어가게 된다. 현재 미국 의회에선 야당인 공화당이 정부 지출 삭감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어 교착상태다.

 

 

미국 의회의 협상 마감 시한은 오는 30일

미국 의회의 협상 마감 시한은 오는 30일이다. 연방정부의 새 회계연도가 시작되는 10월 1일 전에 미국 의회가 예산안을 통과시키지 못하면 연방 정부는 셧다운에 들어가고 수백만 명의 연방 정부 직원들도 월급을 못 받게 된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 기준금리 전망

CME페드워치_2023년12월_기준금리전망
CME페드워치_2023년12월_기준금리전망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시장은 연말까지 연준이 기준금리를 한 차례 더 올릴 가능성을 약 40%로 보고 있다.



 

 

이상 모건스탠리 - 미정부 셧다운 시 Fed는 기준금리 인상 확실히 중단 전망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