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OMC_잭슨홀미팅

Fed 연준 인사들 세가지 진영으로 분열 - 최근 연준 인사들 발언(2023.10.21)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10. 21.

Fed 연준 인사들 세가지 진영으로 분열 - 최근 연준 인사들 발언(2023.10.21)

CNBC는 최근 발언을 종합해 Fed 인사들이 세 곳의 진영으로 나뉘어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① 금리 인상 종료

패트릭 하커 총재(필라델피아) 라파엘 보스틱 총재(애틀랜타) 존 윌리엄스 총재(뉴욕) 마이클 바 부의장

 

② 지켜보겠다

토마스 바킨 총재(리치먼드) 필립 제퍼슨 부의장, 메리 데일리 총재(샌프란시스코) 월러 이사 오스탄 굴스비 총재(시카고)

 

③ 추가 인상(가능)

로리 로건 총재(댈러스) 수전 콜린스 총재(보스턴) 미셸 보우먼 이사, 로레타 메스터 총재(클리블랜드)

 

20231020_FOMC 구성원들의 최근 발언 정리(10월 20일 기준)
20231020_FOMC 구성원들의 최근 발언 정리(10월 20일 기준)

 

20231020_FOMC 구성원들의 최근 발언 정리(10월 20일 기준).JPG
0.15MB


① 금리 인상 종료

-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한동안 금리를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커 총재는 최근 연설에서도 인플레이션을 억누르기 위해 충분히 금리를 올렸다며 금리를 동결하자고 주장해왔다

 

-  라파엘 보스틱 총재(애틀랜타), 마이클 바 부의장

 

-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인플레이션을 2%의 목표치로 되돌리기 위해 금리를 한동안(for some time) 제약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다만 금리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는 말할 수 없다며 장단기적으로 이 과정은 지표에서 일어나는 일에 달렸다고 언급해 다음 회의 결정은 지표에 따라 이뤄질 것을 시사했다.

 


② 지켜보겠다

- 토마스 바킨 리치먼드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경제가 지표가 보여주는 것보다 더 약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약세가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다음 달 금리 결정과 관련해서는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바킨 총재는 "인플레이션 경로가 아직 명확하지 않다"라며 "우리가 충분히 했는지, 더 해야 할 일이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는 아직 시간이 있다"라고 말했다.

 

- 필립 제퍼슨 부의장, 메리 데일리 총재(샌프란시스코)

 

- 크리스토퍼 월러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

이날 연준이 금리 결정을 내리기 전에 경제가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며 기다릴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연준 내 대표적인 매파 위원인 월러 이사는 앞서 국채수익률 급등에 따른 금융 환경 긴축이 금리 인상 효과를 가져온다고 언급한 바 있다.

 

-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 파이낸셜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의 둔화는 일시적 현상이 아닌 추세라고 말했다.

또한 11월 금리 결정과 관련해 아직 마음을 정하지 않았다면서도 자신은 연준이 얼마나 높이 인상하느냐가 아닌, 얼마나 오래 제약적인 수준으로 유지해야 하는지를 얘기하는 쪽으로 이동해야 하는 시점에 근접했다고 보는 진영에 있다고 말했다.

 

 


③ 추가 인상(가능)

- 로리 로건 총재(댈러스), 수전 콜린스 총재(보스턴), 미셸 보우먼 이사

- '매파'인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은행 총재

▶ "경제가 예상대로 움직인다면 우리는 기준금리 정점에 거의 도달했거나 그 지점에 있을 가능성이 크다. 당분간 기준금리를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습니다. 메스터는 올해는 아니지만, 내년 FOMC 투표권자입니다. 직전까지만 해도 추가 금리 인상을 하는 쪽에 있다고 말했었습니다.(3번에서 1번으로 이동 중)

 

 


CMD FedWatch 기준금리 전망(2023.10.21 기준)

- 연방기금금리 선물 시장의 기준금리 전망

CME-FedWatch-기준금리전망-2023.10.21기준
CME-FedWatch-기준금리전망-2023.10.21기준

2023년 11월 FOMC 기준금리 동결 확률 99.9%

▶ 2024년 6월 FOMC 기준금리 25bp 인하 확률 40.0%

 

 

 

이상 Fed 연준 인사들 세가지 진영으로 분열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