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CBS 60 minutes 시사 프로그램]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의 TV 인터뷰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2. 6.

 

 

 

 

 

 

▣ 목차 ▣

    [CBS 60 minutes 시사 프로그램] 제롬 파월 인터뷰 주요내용

    미국 동부시간으로 4일 저녁 7시, CBS '60분'(60 minutes)이라는 시사 프로그램에서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의 TV 인터뷰가 방송됐습니다.

     

    파월 의장은 "금리 인하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싶다"라며 "신중하게 해야 할 일은 인플레이션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2%로 낮아지고 있다는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해 시간을 두고 지켜보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2024년 세 번의 금리 인하를 시사했던 지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점도표에 대해 "그동안 FOMC 위원들이 자신들의 예측을 극적으로 바꿀 것으로 생각할 만한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라며 그런 방침이 유지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대부분 지난 1일 FOMC 기자회견 때 발언을 반복했지만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제롬파월-인터뷰
    제롬파월-인터뷰

     

     

     


    인터뷰 내용에 대한 월가 의견

    - 골드만삭스

     "우리는 파월 의장이 FOMC 기자회견에서 3월 인하가 기본 케이스가 아니라고 밝힌 뒤 5월로 첫 인하 예상 시점을 미뤘는데, '60분' 인터뷰를 보니 5월보다 더 늦게 인하할 위험을 보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골드만은 "파월 의장은 대부분 기자회견 발언을 반복했지만, CBS '60분'의 스콧 팰리 진행자는 청중에게 '파월 의장이 금리 인하는 올해 중반이 될 것이라고 제시했다'라고 했고, '금리 인하의 폭이 25bp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50bp가 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파월 의장이 방송 분량 외에 뭘 말했는지 알 수 없고 우리 인플레이션 예측은 FOMC가 제시한 것보다 낮으므로 5월에 첫 번째 금리 인하가 있을 것이란 예상을 바꾸지 않는다.

     

    그러나 5월보다 더 늦게 금리를 내리기 시작해 더 가파르게 인하할 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음을 보고 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 에버코어 ISI

    "파월 의장의 인터뷰어(스콧 팰리)는 의장이 '첫 번째 인하가 올해 중반에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제시했다'라고 밝혔는데 이는 비공식 대화를 반영했을 것이다. 파월 의장은 또 12월 이후 FOMC 위원들 생각을 바꿀만한 일이 없었다고 말했는데, 이는 여전히 FOMC가 올해 3~5회 금리 인하를 염두에 두고 있다는 의미로 본다.

     

    그렇다면 그들은 5월보다 6월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6월부터 FOMC 때마다 금리를 내린다면 올해 다섯 번 인하할 수 있습니다.

     

     

     

     

     

     

     

     

     

     


    채권 시장 반응

    - 10년물 미국채 수익률

     

    10년물미국채수익률
    10년물미국채수익률

    이런 파월 의장 발언으로 인해 뉴욕 채권 시장의 금리는 5일 개장과 함께 강하게 상승했습니다. 지난 금요일 1월 고용보고서 탓에 4.02% 수준까지 뛰었던 미 국채 10년물 수익률은 4.07% 수준으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2년물은 4.37%에서 4.43% 수준으로 뛰고요. 찰스 슈왑의 캐시 존스 채권 전략가는 "미국 경제는 활발하고 인플레이션은 하락하고 있지만, 일부 FOMC 위원들은 강력한 노동 시장을 금리 인하를 좀 더 늦추는 것에 대한 정당한 근거로 보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채권 시장의 변동성은 여전히 클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 반응

    - 뉴욕증시

     

    뉴욕증시
    뉴욕증시

    장 초반 주요 지수는 강력한 금리 상승세에 눌렸습니다. 하지만 시장엔 빅테크가 있었습니다. 애플과 엔비디아, 알파벳 등이 상승세를 가속하자 주가는 상당 폭 회복했습니다. 결국, 나스닥은 0.2%, S&P500지수는 0.32% 내렸고 다우는 0.71% 떨어진 채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상 [CBS 60 minutes 시사 프로그램] 제롬 파월 미 중앙은행(Fed) 의장의 TV 인터뷰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