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25년 IPO 7조원 대어 - LG CNS 2025년 초 상장 예상
LG그룹의 정보기술(IT) 계열사 LG CNS가 본격적인 유가증권시장 상장 작업에 착수했다.
내년 초 기업공개(IPO)를 목표로 오는 9월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예상 기업가치는 7조원이다. 이 몸값으로 상장하면 2022년 1월 LG에너지솔루션 이후 최대 규모 증시 입성 사례가 될 전망이다.
LG CNS의 IPO는 시장 상황과 기업 실적 등 여러 요인에 따라 진행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로서는 2025년 상반기 상장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LG CNS 상장 주관사단 실무진은 지난 7월 말부터 LG CNS 서울 마곡 본사에 상주하고 있다. 상장 예비심사 청구를 앞두고 실사 마무리 및 상장 예심 청구서 작성 등 막바지 작업을 하고 있다. 대표주관사는 KB증권,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모건스탠리다. 공동주관사로는 미래에셋증권, 대신증권, 신한투자증권, JP모간이 참여한다.
LG CNS 예비심사 청구 계획
✅ 예비심사 일정
▶ LG CNS와 주관사단은 실사를 마친 뒤 9월 추석 연휴 직후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할 계획이다. 11월에 거래소 승인을 받으면 내년 초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는 수순이다. 이른바 ‘1월 효과’로 불리는 연초 증시 상승세에 올라타는 동시에 2025년 IPO 대어 1호라는 상징성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LG에너지솔루션 역시 2021년 9월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한 뒤 이듬해 1월 공모에 나서며 시장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 LG CNS는 2022년부터 상장을 추진했으나 당시 공모주 시장이 얼어붙자 원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기 어렵다고 보고 상장 시기를 미뤘다. 지난해 말부터 공모주 시장에 활기가 도는 데다 올해 에이피알, HD현대마린솔루션, 시프트업 등 조 단위 IPO 대어가 성공적으로 증시에 입성하자 다시 상장 작업에 착수했다.
▶ IB업계에서 예상하는 LG CNS 기업가치는 7조원 수준이다. LG에너지솔루션(약 75조원) 이후 약 3년 만에 등장하는 최대어 후보다. ㈜LG가 2019년 맥쿼리PE에 LG CNS 지분 35%를 매각할 당시 기업가치는 약 2조9000억원으로 평가됐다.
▶ LG CNS는 장외 거래(2024.08.02 증권플러스 비상장 기준)으로 8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LG CNS는 어떤 회사인가?
✅ LG CNS 연혁
▶ 1987년 설립된 LG CNS는 LG그룹 계열의 IT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주로 그룹 계열사에 시스템 통합(SI) 및 유지보수 등을 제공하다가 2020년부터 금융권 디지털전환(DX), 클라우드, 스마트팩토리, 인공지능(AI) 등으로 사업 영역을 넓혔다.
▶ 2019년부터 5년 연속 매년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우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2021년 처음으로 매출 4조원을 넘긴 데 이어 지난해 매출 5조6053억원을 올리며 연 매출 5조원 시대를 열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치인 4640억원을 기록했다.
▶ 다만 올해 1분기 실적은 부진했다. 1분기 매출은 1조704억원, 영업이익은 323억원으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49% 감소했다.
▶ 공모 과정에서 원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선 LG그룹 계열사와의 내부거래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는 말도 나온다. LG CNS의 특수관계자 매출 비중은 연결 기준 60% 내외로 집계됐다.
▶ LG CNS 관계자는 "시장 상황 점검을 위해 주관사와 주기적 미팅을 하고 있다"며 "상장 시기는 정해진 바 없다"고 말했다.
✅ LG CNS 주요 사업 영역
▶ 클라우드 컴퓨팅, AI/빅데이터, 스마트 시티,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물류, 금융 분야 디지털 전환, 공공 부문 디지털 전환, 디지털 고객 경험, Web3, 보안 서비스
IPO 추진 이력 및 주관사
✅ 기업공개(IPO)관련 주요 내용
▶ IPO 추진 배경
2020년 맥쿼리자산운용 PE본부에 35% 지분을 매각하며 5년 내 IPO 추진 계획을 검토했습니다.
재무적 투자자(FI)의 투자금 회수 기한이 2025년 4월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 현재 상황
최근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비공개 논딜로드쇼(NDR)를 진행했습니다.
상장 전 기업실사 준비를 위한 계획을 검토 중입니다.
▶ IPO 시기
당초 2024년 내 상장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나, 최근 실적 변동성과 미국 기준금리 인하 지연 등으로 인해 2025년 상반기로 미뤄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 목표 기업가치
2022년 당시 기업가치 7조 원을 목표로 IPO 준비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주관사
KB증권, 뱅크오브아메리카(BoA), 모간스탠리를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습니다.
▶ 시장 반응:
해외 투자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호의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과제:
고금리 기조와 최근의 실적 악화가 IPO 추진에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2025년 IPO 7조원 대어 - LG CNS 2025년 초 상장 예상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