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FOMC 관전 포인트 2가지 핵심
FOMC는 내일 회의를 시작해 21일 새벽 2시 결과를 내놓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의 Fed 워치 시장에서는 금리 동결 확률을 99%로 베팅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동결을 점치는 상황에서 시장은 별도로 발표하는 경제전망(SEP), 특히 '점도표'에 집중할 것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마이클 게펜 이코노미스트는 "FOMC에서 새로운 발표는 모두 SEP에 관한 것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 올해 말까지 한 차례(25bp) 추가 인상 전망을 유지할 것인지
- 그리고 2024년 얼마나 많은 인하(6월 점도표에서는 내년 100bp 인하 전망)를 예상할지 여부입니다.
월가 FOMC 전망 - 골드만삭스(비둘기파 )
- 골드만삭스
▶ 골드만삭스는 "Fed가 단지 정책적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점도표에서 10대 9의 좁은 다수로 여전히 한 번의 금리 인상(25bp)을 계속 가리킬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 점도표 상의 기준금리 중앙값은 2023년 5.625%, 2024년 4.625%로 변화가 없을 것이란 것입니다.
▶ 장기 중립 금리는 기존 2.5%에서 2.75%로 높일 것으로 봤습니다.
▶ 경제전망(SEP)에서 2023년 GDP 성장률 전망치(기존 1%→2.1%), 실업률(4.1%→3.9%) 근원 PCE 인플레이션(3.9%→3.5%)을 모두 조정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골드만은 그러나 "점도표에서 올해 한 번 더 추가 인상을 전망한다 해도 Fed의 금리 인상은 끝났다. 노동시장의 추가적 재균형, 인플레이션에 대한 더 좋은 소식, 그리고 4분기 성장에 대한 일시적 위험(pothole)이 11월 회의 전에 더 많은 FOMC 위원들이 최종 인상을 포기하도록 확신시킬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시사했습니다.
월가 FOMC 전망 - JP모건(중립)
- JP모건
▶ JP모건은 "우리는 FOMC가 금리를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본다. 점도표의 기준금리 전망치 중앙값은 기존처럼 한 번 더 인상을 가리킬 것으로 믿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앙값이 더는 인상이 없음을 나타낼 좋은 기회(good chance)가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월가 FOMC 전망 - 뱅크오브아메리카(매파)
- 뱅크오브아메리카
▶ "최근 데이터를 보면 Fed는 지속적 디스인플레이션에 고무됐지만, 활발한 경제 활동으로 인해 인플레이션 재가속을 걱정할 것이다.
▶ 점도표의 기준금리 중앙값 전망치는 2023년 한 번 더 25bp 인상을 가리킬 것으로 예상한다. 우리는 2024년 중간값은 기존 전망(6월)보다 25bp 더 높은 4.875%로 올라갈 것으로 보며, 훨씬 더 큰 상승 폭이 나타날 위험도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 뱅크오브아메리카는 "11월 금리 인상 가능성은 아슬아슬하지만(close call), 마지막으로 25bp를 올릴 것이란 예상을 유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정리하면 올해 한 번 더 올린 뒤 내년에는 시장 예상보다 적은 75bp만 인하할 것이란 전망을 제시한다는 것입니다.
▶ 게펜은 "이는 현재 시장에 반영된 가격보다 약 40bp 높은 수준이 될 것이다. 2024년 중앙값은 상당히 매파적인 결과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씨티그룹
▶씨티그룹은 8월 CPI는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이 지속하고 있음을 보여준 만큼 Fed가 이번 주 금리 인상을 일시 중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도 "예상보다는 약간 강한 데이터였기 때문에 Fed가 점도표에서 2023년 중간값 5.625%를 그대로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상 2023년 9월 FOMC 관전 포인트 2가지 핵심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