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2023년 4분기 엔비디아 실적발표 하루 전 월가 분위기
주식 시장 관심은 내일 뉴욕 증시 마감 이후에 4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엔비디아에 쏠렸습니다.
엔비디아의 4분기 매출은 206억 달러로 전년 동기 60억 달러보다 240%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인공지능(AI) 칩이 주도하는 데이터센터 매출은 거의 4배 증가한 17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주당순이익(EPS)은 4.63달러로 전년 동기 0.57달러보다 712% 늘어날 것으로 분석되고요.
정말 대단한 실적 예상치입니다.
베스포크 인베스트먼트에 따르면 엔비디아는 지난 네 번의 4분기 실적 발표 때 연속으로 트리플 비트(Triple beats)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이익, 그리고 향후 실적 가이던스가 월가 추정치를 넘은 것을 말합니다.
월가의 엔비디아에 대한 긍정/부정적인 측면
- 증권사 베어드는 오늘 엔비디아의 목표 주가를 기존 750달러에서 1050달러로 높였습니다.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강한 수요
▲기업 고객 모멘텀의 가속화
▲곧 출시될 블랙웰(Blackwell) 아키텍처로 인한 제품 성능 향상 및 평균판매가(ASP) 상승
▲TSMC의 생산능력 확대로 인해 하반기 칩 공급 개선 등이 그 이유입니다.
- HSBC도 목표 주가를 상향 조정했습니다. 그러나 800달러에서 835달러로 겨우 35달러를 높이는 데 불과했습니다. 그러면서 제시한 이유는 대체로 부정적이었습니다.
▲엔비디아의 이익 성장 모멘텀은 2023년에 비해선 정점에 달하고 있다
▲시장 기대치가 상승했다
▲시장 규모(TAM)에 대한 새로운 기회가 향후 주가 상승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4분기 매출은 경영진이 제시한 예측보다 약간 높은 206억 달러로 예상한다
▲1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시장 기대치를 넘지 않으리라고 예상한다며 2025 회계연도 및 2026 회계연도 매출 전망을 각각 7% 및 14% 하향 조정했습니다.
▲ 그러면서 차세대 칩인 B100 GPU 출시 지연 가능성 및 AI GPU 평균판매가(ASP) 가정 하향을 예측을 바꾼 이유로 제시했습니다.
엔비디아 주가는 과거 시스코와 유사?
▶ 에버코어 ISI "엔비디아의 2022년 10월 이후 상승세는 시스코가 1998년 10월부터 2000년 3월 닷컴버블 붕괴 때까지 오른 것과 동일하다. 포지셔닝은 너무 확장되었고 옵션 스큐(skew)가 너무 강해(즉, 콜옵션 매수로 치우쳐서) 오히려 역발상 매도 신호로 해석된다. 우리가 보기엔 슈퍼마이크로의 지난 16일 급락 반전은 FOMO 랠리 끝의 시작"이라고 밝혔습니다.
▶ 월가 관계자는 "많은 트레이더들이 엔비디아 주가 상승에 베팅해서 포지션을 구축했는데, 실적 발표가 다가오자 일부 공격적 포지션을 줄이고 있는 것 같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찰스 슈왑은 "약한 계절성과 결합된 기술주의 단기적 추세 반전 신호는 아마 일부 트레이더가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에 앞서 차익실현을 하도록 장려했을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엔비디아와 관련되어 지난주 명목 가치를 기준으로 5000억 달러 상당의 옵션이 거래됐습니다.
한때 압도적 1위를 차지했던 테슬라보다 훨씬 많습니다. 오늘 옵션 중 가장 많이 거래된 것은 주가 800달러, 혹은 1300달러에 실행되는 콜옵션이었습니다. 강세 전망이 많은 것이죠. 그러나 550달러, 600달러, 680달러 풋옵션도 거래가 많습니다. 지난주 14일 746달러의 사상 최고치에서 오늘 장중 677.34달러까지 내려갔기 때문에 680달러 풋옵션을 매수한 투자자들은 오늘 상당한 수익을 냈을 것입니다.
주식 시장 영향
- IT 전문매체 인포메이션의 보도도 부정적이었습니다.
▶ 대형 고객인 마이크로소프트가 엔비디아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네트워킹 카드를 개발하고 있다고 보도한 것이죠. 개발에는 1년 이상이 걸릴 수 있으며, 성공할 경우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 서버에서 AI를 훈련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고 프로세스 비용도 줄일 수 있다고 썼습니다.
▶ 다만 엔비디아가 다음 달 GTC 콘퍼런스 일정을 공식 발표하면서 주가가 하락 폭을 일부 만회했습니다. 과거 GTC 전후로 엔비디아 주가는 6%가량 상승했었습니다.
▶ 시총 3위 엔비디아가 급락세를 보이자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에서도 자동으로 매도물량이 나왔습니다. 기술주에 대한 투자 심리도 악화하여 나스닥 내림세가 두드러졌습니다.
▶ 지난주 주당 1000달러를 넘었던 슈퍼마이크로(-1.96%)의 경우 지난 금요일 19.9% 급락한 데 이어 오늘도 한 때 10% 이상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단기 트레이딩 2X레버리지 : NVDL(롱포지션), NVDQ(숏포지션)
- 엔비디아 주가 2배 레버리지 ETF
▶ NVDL은 엔비디아 주가 상승 2배 추종, NVDQ는 엔비디아 주가 하락 2배 추종
투자 전략
- 만약 내일 엔비디아 실적발표 후 주가 상승을 예상하시는 분은 NVDL 매수
- 만약 내일 엔비디아 실적발표 후 주가 하락을 예상하시는 분은 NVDQ 매수
▶ 다만, 레버리지 ETF는 단기 트레이딩으로 재미삼아 매매하시기 바라며, 향후 AI 시장 확대에 따른 고성능 GPU 시장은 이제 초입단계로 많은 성장이 예상되므로, 엔비디아 주가 하락 시 분할 매수로 장기투자(최소 3년 이상)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2023년 4분기 엔비디아 실적발표 하루 앞두고 월가 분위기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