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엔비디아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 주요 내용
주식 시장에서 모든 관심은 엔비디아에 집중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지난 1년 동안 230% 상승했고 시가총액은 5500억 달러에서 1.7조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오늘 장마감 후 엔비디아의 4분기 실적이 발표됐습니다. 발표된 수치들은 예상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매출 : 221억 달러 vs. 예상 204억1000억 달러
▶데이터센터 매출 : 184억 달러 vs. 예상 172억1000만 달러
▶총마진 : 76.7% vs. 예상 75.4%
▶영업이익(조정) : 147억5000만 달러 vs. 예상 131억4000만 달러
▶잉여현금흐름 : 112억2000만 달러 vs. 예상 108억2000만 달러
▶EPS 주당순이익(조정) 5.16달러 vs. 예상 4.60달러
엔비디아 분기실적 시장 예상 대비 결과
- 전년 동기 대비로는 매출은 265%, 데이터센터 매출은 409% 증가했고 EPS는 765% 늘었습니다. 또 엔비디아는 1분기 매출이 현재 컨센서스 추정치보다 9.6% 높은 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실적발표된 모든 항목들이 시장 예상을 부합 및 초과 달성했습니다.
▶ EPS 주당순이익은 4.62달러 예상을 초과하여 5.16달러로 발표했습니다.
엔비디아 부문별 실적
- 엔비디아 손익계산서
▶ 총마진 : 76.7%(예상 75.4%)로 엄청난 마진을 보여주었습니다.
- 엔비디아 매출 비중
▶엔비디아는 또 데이터센터 매출과 관련, 미국 정부의 라이센스를 받아야 하는 문제로 4분기 중국 판매가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으나, 전체적인 데이터센터 매출은 예상을 훨씬 뛰어넘으며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젠슨황 CEO 어닝콜
- 엔비디아가 밝힌 것 중 두 가지가 투자자 눈에 띄었습니다.
▶ 젠슨 황 CEO가 "가속 컴퓨팅과 생성 AI는 이제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전환점)에 도달했다. 기업과 산업, 국가 전반에 걸쳐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등하고 있다"라고 밝힌 것입니다. 티핑포인트를 넘어가면 수요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수 있지요.
▶ 엔비디아는 또 데이터센터 매출과 관련, 미국 정부의 라이센스를 받아야 하는 문제로 4분기 중국 판매가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도 전체적인 데이터센터 매출은 예상을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와 더불어 주목해보아야 할 중요한 포인트는 가이던스였는데요. 엔비디아의 올해 1분기 가이던스 역시 컨센서스를 상회했습니다. FY 1Q25 매출액 가이던스는 240억 달러(±2%)로 컨센서스 222억 달러를 상회했고, 매출총이익률(Non-GAAP 기준)도 76.5%~77.5%로 컨센서스 74.4%를 상회한 것이죠. 여전히 강한 수요를 기반으로 한 엔비디아의 긍정적인 미래 전망은 그동안의 급등세에도 시장에 안도감을 주고 있습니다.
▶ CEO 젠슨 황 역시 컨퍼런스콜에서 “AI를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수요가 여전히 천문학적이고. 전 세계적으로 기업, 산업, 국가를 막론하고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최근 AI 반도체에 대한 수요가 정점에 달한 것이 아니라는 우려에 대해 “근본적으로 2025년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조건을 훌륭하고, 업계 전반에서 생성형 AI로의 전환 덕분에 엔비디아의 GPU에 대한 수요가 계속 높아질 것”이라고 말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더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월가 의견
- 모건스탠리
▶ AI 투자의 초점을 AI 인에이블러(Enablers)에서 AI 어답터(Adopters)로 전환될 때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AI 인에이블러는 엔비디아나 AMD, 오픈AI,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과 같은 AI가 가능하도록 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 그리고 AI 어답터는 그런 AI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써서 데이터를 가공해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들을 말하고요.
▶ 모건스탠리는 "AI가 주도하는 현재의 기술 변화는 이전의 어떤 기술 변화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2023년은 인에이블러의 해였다면 2024년은 어답터의 해가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 모건스탠리는 "기업들의 AI 채택이 빠른 속도로 계속되면서 챗봇 뿐 아니라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또는 비디오의 조합을 수집하고 출력할 수 있는 모델이 등장하고 있다. 이들 모델은 음악 산업의 혁신, 맞춤형 미용 조언, 자율 주행 분야, 의료 분야의 머신 비전 등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이런 비기술 분야로의 AI 확산 속도는 정말 대단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AI 골드러시의 결과로 엔비디아의 GPU에 수십억 달러가 지출되고 있습니다. 그들은 마을에서 유일한 게임인 것 같습니다.
- 야데니리서치
▶ AI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막대한 투자는 결국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우리의 포효하는 2020년대 시나리오에 매우 적합합니다.
▶ "결국" 얼마나 오래 걸릴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 없습니다.
▶ GPU의 수많은 공급업체가 없기 때문에 Nvidia의 칩을 실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이 주문하고 사재기하고 있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공급 광풍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중 주문에 이어 취소가 뒤따르는 것은 반도체 산업에서 반복되는 순환 문제입니다.
- 딥워터 매니지먼트의 먼스터 매니징 파트너
▶ 엔비디아의 실적 발표에서 단기, 장기 모두 긍정적인 포인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다음 분기 매출 가이던스가 시장 예상보다 9% 높았고, 투자자 일부가 기대하던 것보다도 5% 많았다. 이는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00% 증가할 것임을 뜻한다"라고 설명했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AI 성장 스토리는 살아있다. 사업은 중국 수출 제한 역풍을 뚫고 성장하고 있다. 아직은 AI 인프라 구축의 초기 단계이다. 지금은 하이퍼 스케일러(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와 스타트업이 AI 인프라 구축에 투자하지만 이제 산업, 중공업, 국가들이 투자할 것이다. 이는 앞으로 몇 년간 긍정적 성장을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골드만삭스의 트레이딩 데스크
▶ 엔비디아 주식을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주식"이라고 불렀습니다. 스콧 럽너 매니징 디렉터는 "실적 기준은 매우 높고, 그렇게 높다는 건 큰 예상 상회가 예상된다는 뜻"이라고 긍정적으로 말했습니다.
- 실적 발표 후 엔비디아의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7%안팎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상 2023년 4분기 엔비디아 실적 발표 세부내용 및 월가 의견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