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홍콩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2024년 4월 15일 예상
4월 12일(현지시간) 블룸버그는 홍콩 당국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ETF 상품을 비트코인 반감기 전 승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홍콩 증권 규제 당국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직접 투자하는 ETF 상품을 빠르면 15일 월요일에 승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월 15일 승인 예상 보도 세부 내용
- 이들에 따르면, 해당 회사들은 홍콩 증권 선물위원회의 승인을 받고 홍콩 거래소 및 청산 회사와 상장 세부 사항을 마무리 한 후 이달 말 ETF를 출시 할 계획이다.
▶또한 소식통들은 당국의 승인은 이르면 12일에 나올 수 있지만, 일정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막판에 변경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이번 승인은 이번 주 초 하베스트가 뉴욕에서 현물 비트코인 ETF를 출시할 수 있는 허가를 받을 것이라는 보도 이후 예상된 것이었다.
- 중국금융감독관리위원회는 4월 9일 하베스트와 차이나 자산운용(China Asset Management)에 가상자산 관련 펀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허가를 부여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홍콩은 디지털 자산 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싱가포르, 두바이와 경쟁하고 있다.
▶홍콩은 2023년 6월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업체를 위한 규제 제도를 도입했으며, 지금까지 해시키 그룹과 OSL 디지털 증권(OSL Digital Securities)이 운영하는 플랫폼을 승인했다.
자산운용사 하베스트, 홍콩서 첫 현물 BTC ETF 신청서 제출
- 2024년 1월 29일 중국 텐센트뉴스에 따르면 홍콩 자산운용사 하베스트 펀드가 홍콩증권선물위원회에 비트코인 현물 ETF 상장 신청서를 제출했다.
▶ 홍콩에서 BTC 현물 ETF 상장 신청서가 정식 제출된 건 처음이다. 텐센트뉴스는 “하베스트 펀드는 이와 관련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며 “증선위는 빠른 시일 내에 신청을 승인할 것으로 보인다. 춘제(春節·중국의 설) 이후 홍콩의 첫 BTC 현물 ETF가 증권 거래소에 상장될 수 있다”고 전했다.
홍콩,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 허용…아시아 암호화폐 허브 전략–블룸버그
- 블룸버그에 따르면 줄리아 렁 증권선물위원회(SFC) 위원장은 “홍콩 당국이 규제 우려가 충족될 경우 그러한 현물 ETF에 대한 소매 투자자의 접근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 그는 취임 후 처음 가진 외신기자들과의 회견에서 “우리는 효율성과 고객 경험을 증진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을 사용한 제안을 환영한다”면서 “리스크가 해결된다면 새로운 시도를 환영한다”고 말했다.
▶ 블룸버그는 암호화폐 ETF는 다양한 투자자들이 쉽게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자산을 주류로 만드는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 비트코인은 블랙록과 같은 회사들이 조만간 미국에서 현물 ETF를 허가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따라 올해 110% 급등했다.
▶ 홍콩은 미국처럼 비트코인 선물 ETF를 허용하고 있으나 거래 비중은 미미한 편이다.
- 홍콩은 암호화폐 허브 전략을 전방위적으로 실행 중이다.
▶ 홍콩 증권선물위원회(SFC)는 토큰증권 관련 활동에 대한 더 많은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토큰화된 증권의 거래를 허용할 예정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 SFC는 “토큰화 상품의 계약과 관련된 새로운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추가 안전장치를 충족할 수 있는 한, 토큰화된 SFC 승인 투자 상품의 1차 거래를 허용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입장이다”라고 밝혔다.
▶ 쉬정위 홍콩 재무장관은 지난달 31일 가상자산 장외거래소(OTC)의 운영 규정을 개정하고 관련 규제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홍콩 당국은 암호화폐 거래소 영업을 위한 면허 제도도 시행에 들어갔다. 홍콩의 이같은 행보는 기존 금융상품으로 포섭 가능한 ETF, STO 외에도 OTC, 스테이블코인, 중앙화 거래소 등을 막라하는 것으로 종합적인 암호화폐 허브 전략에 기반한 정책들이다.
홍콩 비트코인 ETF - 미국 ETF 대비 차별화 전략
- 현재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에서는 지정 판매인(AP), 마켓 메이커 등 금융사들이 비트코인 실물을 직접 보유할 수 없다.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블랙록 등 자산운용사들이 막판 줄다리기 끝에 ‘현금 결제 방식’만 도입키로 했다.
▶ 블랙록은 향후 SEC의 추가 승인이 나면 ‘현물 결제 방식’을 추가할 예정이다.
▶ 홍콩 금융당국은 그 틈새를 파고 들었다. 올해 1분기 내에 홍콩증시에 상장될 것으로 예상되는 비트코인 현물 ETF에 대해서는 ‘현물 결제’도 허용하겠다는 것.
- 전문가들은 홍콩의 규칙이 미국에서 승인된 ETF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홍콩은 현금뿐만 아니라 실물 비트코인으로도 가입과 환매가 가능한 ETF를 허용할 예정이다.
▶ ETF를 취급하는 딜러들은 비트코인을 직접 사용하여 ETF 주식을 구매하거나 환매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현금으로만 이러한 거래가 가능하다.
▶ 홍콩의 이같은 차별화된 접근 방식은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 체계의 차이에서 나온다.
이상 홍콩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2024년 4월 15일 예상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