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팩트셋 월가 애널리스트들 … 2년만에 처음 실적 전망 상향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9. 5.

팩트셋 월가 애널리스트들 … 2년 만에 처음 실적 전망 상향  
미국 월가의 분석가들이 약 2년 만에 처음으로 기업들의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하기 시작했다고 미국 마켓워치가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마켓워치는 "월가 분석가들이 향후 몇 개월간의 기업 실적에 대해 낙관론을 키우고 있다"며 "실적 발표 기간이 다가오면 분기 전망치는 통상 낮아지는 경향이 있지만 지난 두 달간은 분석가들이 반대로 전망치를 올렸는데 이는 2년래 처음"이라고 전했다.

금융정보 분석업체 팩트셋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월가 연구원들은 지난 7월과 8월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에 포함된 기업들의 3분기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팩트셋의 존 버터스 선임 실적 분석가는 "3분기는 2021년 3분기 이후 처음으로 월가 분석가들이 기업들의 주당순이익(ESP) 전망치를 높여 잡은 시기"라며 "8월 31일 기준 3분기 기업들의 EPS 전망치는 6월 30일과 비교해 0.4%, 4분기 전망치는 0.6% 상승했다"라고 말했다.

팩트셋의 보고서는 또한 S&P500에 포함된 기업들의 경영진이 실적 발표회에서 이전보다 침체에 대해 덜 얘기하고 있다는 점도 포착했다.

월평균_다우지수_주가추이
월평균_다우지수_주가추이


버터스는 "지난 6월 15일부터 8월 31일까지 이어진 기업 실적 발표회를 분석한 결과 S&P500 기업들이 침체를 거론한 횟수는 4분기 연속으로 줄었다"고 말했다.

다만 마켓워치는 일부 비관적인 분석가들은 내년에 침체가 올 가능성을 더 강하게 얘기하고 있다며 JP모건도 그중 하나라고 전했다. JP모건 분석가들은 최근 보고서에서 월가의 내년 기업 실적 전망이 "너무 낙관적"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 골드만삭스 헤지펀드 담당 글로벌 헤드

▶ 어제까지 S&P500 지수는 4일 연속 상승했고, 우리는 사상 최고치에서 1~2% 떨어진 곳에 있다. 모멘텀이 강세장에 유리하게 돌아왔다고 말하고 싶다. 8월은 두 가지 다른 이야기가 있었다. 첫 3주 동안에는 금리가 계속 높아졌다 

중국 경제 부진도 부정적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그 두 가지 내러티브에서 모두 조금 더 쉽게 숨 수 있다. 이슈가 완전히 사라졌다고 확신할 수 없지만, 결국 8월 후반의 이야기는 미국 경제의 내구성에 관한 것이었다. 그리고 미국 기술주의 우월함도 지속하고 있다. 나는 이들 두 가지 변수가 황소의 옆에 서 있다고 본다

 

소비 측면에서 두 가지 역풍이 있다. 하나는 학자금 대출 상환 재개이고 또 하나는 (특히 저소득층에서의) 잉여저축의 감소이다. 지난 몇 주 동안 월마트 홈디포, 비자가드는 소비자가 괜찮다고 했다. 하지만 오늘 달러 제너럴의 실적에서는 소비자의 어려움을 알게 됐다. 내 생각에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내일 실업률이 3.5%로 유지되느냐이다. 계속 고용이 유지되고 임금이 추세를 넘는 수준으로 상승한다면 미국 소비자에 대해선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미국인플레_기대인플레
미국인플레_기대인플레

 지난 5~7월 주식이 오를 때는 시장은 금리 상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하지만 그 계임은 8월에 바뀌었다 금리가 상승하자 주식 시장은 흔들렸다. 지금 약간 차가워지는 데이터를 얻는다면 채권시장은 안정될 것이고 주식 시장은 상승할 것이다. 내 생각에는 금리는 한동안 이 수준에 머물거나 더 높아질 것 같다 금리 상승의 원동력은 좋은 성장 데이터였다고 생각한다. 좋은 데이터는 특정 시점엔 증시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어도 종합적으로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한다

 

 노동시장은 시험을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한결같이 나쁜 소식이나 한결같이 좋은 소식을 원하지는 않는다 채용공고는 빠른 속도로 줄었지만 일자리 손실(해고)은 없었다. 신규고용이 나타나고 실업률 3.8%가 유지된다면 그런 조합은 Fed에게 있어 매우 깔끔한 얘기가 될 것으로 본다.

 

기업 이익은 예상보다 좋게 나오고 있다. 우리는 을해 S&P500 기업의 주당순이익(EPS)이 224달러가 되고 내년에는 5% 증가해서 237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기본적으로 기업 이익의 서점이 지난 2분기가 될 것이라는 컨센서스에 동의한다

 

 

 

 

이상 팩트셋 월가 애널리스트들 2년 만에 처음 실적 전망 상향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