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위한 신청서 최종 제출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12. 30.

 

 

 

▣ 목차 ▣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위한 신청서 최종 제출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위한 마지막 절차를 마무리했다고 29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이날 블랙록은 브로커 딜러 지정 판매사(Authorized Participant)로 JP모건과 제인 스트리트를 명시한 수정 신청서를 SEC에 제출했다.

    발키리 인베스트먼트도 제인 스트리트와 캔터 피츠제럴드를 동일한 역할로 ETF 판매에 참여시켰다. SEC가 이들의 수성 신청서를 받아 들이면 비트코인 현물 가격을 추종하는 첫번째 ETF가 시장에 나오게 된다.

    ETF ‘승인된 참가자(AP)’로서의 브로커 딜러는 ETF 펀드의 주식 생성 및 상환, 자산운용사와의 현금 이전을 담당한다.

    인베스코, 프랭클린 템플턴, 피델리티 등 다른 월가의 중요 자산운용사들도 현물 ETF에 대한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그레이스케일은 비트코인 신탁을 ETF로 전환하기 위한 신청서를 냈다.

     

    블랙록
    블랙록

     

     


    월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예상

    - 월가에서는 SEC가 경쟁 관계를 의식해 한꺼번에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 ETF를 동시에 승인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EC는 1월 10일까지 캐시 우드의 아크 인베스트먼트와 21셰어즈가 제출한 현물 ETF 신청을 승인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비트코인은 2023년에 150% 이상 상승했다. SEC가 기존 비트코인 선물 기반 제품이 아닌 가장 오래되고 큰 암호화폐에 직접 투자하는 ETF를 승인할 것이라는 낙관론에 힘입은 것이다.

    한편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 에릭 발추나스는 JP모건이 AP가 된 것은 역설적이다고 비꼬았다. JP모건의 CEO 제이미 다이먼은 최근 의회 증언을 통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할 정도로 반 비트코인 인사이기 때문이다.

     

     

     

     

     


    신청 마감일 발키리, 아크인베스트 등 수정신고 제출

    - 블룸버그의 다른 분석가 제임스 세이파트는 JP모건이 지정판매회사를 하기로 한 것은 이미 ETF 승인이 확정됐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그는 아크인베스트, 발키리, 반에크 등 다른 회사들이 SEC에 수정신청서를 제출한 사실도 공유했다.

    29일은 SEC가 수정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 마감일로 신청 회사들에게 통보한 날이다. SEC는 1월 초에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내기 위해 막바지 작업을 벌이고 있다.

     

     

     

     

     


    비트코인 강세론자 캐시 우드가 GBTC를 매각한 이유

    - 캐시 우드 아크 인베스트먼트 최고경영자(CEO)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 보유분 225만주를 매각하고 비트코인 선물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쉐어 비트코인 스트레티지 ETF(BITO) 432만주를 매입했다.

    ▶마켓워치에 따르면 아크인베스트먼트는 지난 27일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의 잔여 주식 225만주를 매도하고, 프로쉐어스 비트코인 전략 ETF인 BITO를 432만주 사들였다.

    프로쉐어스 비트코인 전략 ETF는 비트코인 선물에 기반해 움직이는 ETF다.

    우드 대표의 이런 투자 전략 변화는 내달 10일로 예정된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기한을 앞두고 이뤄진 것으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으로 해석된다.

    현재 아크인베스트먼트를 포함해 블랙록, 위즈덤트리 등 12개 이상의 자산운용사가 SEC에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에 대한 서류를 제출하고 SEC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매도한 그레이스케일 역시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 출시 서류를 제출한 상태다.

    시장에서는 SEC가 내년 1월 초순에 비트코인 현물 ETF를 일괄 승인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캐시우드는 최근 CNBC 인터뷰에서 "지금부터 1월 8~10일까지 불확실성의 순간"이라며 "비트코인 현물 ETF 관련 세금과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아 아크인베스트먼트는 당분간 비트코인 선물로 비트코인에 대한 익스포져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어떤 운용사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받을지 모르고, 다른 운용사들이 우리보다 먼저 SEC의 기준을 충족했을지도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은 올해 들어 현물 ETF 승인 등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160% 이상 급등했다.
    .

     

     

     

     

     

     

     

    이상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위한 신청서 최종 제출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