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블랙록, 피델리티 美 SEC와 비트코인 ETF 환매 방식 세부 논의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12. 17.

 

 

 

▣ 목차 ▣

    블랙록, 피델리티 美 SEC와 비트코인 ETF 환매 방식 세부 논의

    미국 증권거러위원회와 불랙록, 피델리티 등 자산운용사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의 환매방식에 대한 세부 논의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현지시간) 더블록은 SEC 회의록을 인용해 "지난 몇 주 동안 자산운용사들이 SEC와 만나 ETF 환매 방식에 대한 세부 사함을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현물ETF-승인데드라인
    비트코인-현물ETF-승인데드라인

     

     

     

     


    논의 내용

    - 매체는 이 같은 움직임이 해당 상품에 대한 SEC의 결정이 임박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

     

    블랙록 직원들은 지난달 28일 기관과 만나 아이셰어스 비트코인 신탁에 대해 논의하고, 투자자가 지분을 기초 자산으로 상환하기 원할 경우, 자산운용사가 더 않은 유연성을 가질 수 있는 수정된 '현물 상환 모델del)' 계획을 발표했다.


    비비안 팡 인디아나 대학 재무학과 교수는 SEC가 심사 기간을 가지고 있으며, 잠정 승인을 위해 세부 사항들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팡 교수는 비트코인 청산 주체가 '상환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어떤 모델이든 투자자는 지분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자산운용사는 주식 기반 ETF에 주로 사용되는 '현물 상환 모델'에 매우 익숙하다고 밝혔다. 해당 모텔에서 투자자는 블력록에서 비트코인 지분을 받아 브로커 딜러를 통해 현금화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SEC가 선호하는 모델은 '현금 상환 모델'이다. 발행사가 수탁 장소에서 비트코인을 꺼내 즉각 매도하고, 투자자에게 현금으로 돌려주는 방식이다.

     

    비트코인-가격추세
    비트코인-가격추세

    - 7일(현지시간) 로이터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기존에는 SEC의 ETF 담당 직원들과의 만남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실 직원들이 참석해 세부사항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SEC와 신청사들은 이번 논의에서 스터디 계약, 상환 매커니즘, 투자자 리스크 공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비트코인 현물 ETF를 신청한 자산운용사는 총 13곳이다. 매체는 "SEC의 정보 요청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면서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피델리티  美 DTCC에 BTC 현물 ETF 등록

    - 글로벌 자산 운용사 피델리티까지 미국 증권결제예탁원(DTCC)에 비트코인(BTC)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티커를 등록하면서, 신청된 대부분의 비트코인 ETF가 티커 등록을 마쳤다

     

    8일(현지시간) 에릭 발츄나스(Eric Balchunas) 블룸버그 애널리스트는 자신의 X(옛 트위터)에 "피델리티가 DTCC에 비트코인 현물 ETF 티커를 등록하면서, 대부분의 신청 비트코인 현물 ETF 티커가 신청됐다"면서 "다음으로 주목할 것은 수수료이며, 이는 가장 마지막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피델리티 비트코인 현물 ETF의 DTCC 티커 등록으로 BTC 현물 ETF 승인이 임박한 것이 아니냐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다만 DTCC 측은 “DTCC 등록 목록에 올랐다고 해서 (현물 ETF) 승인이 임박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상 블랙록, 피델리티 美 SEC와 비트코인 ETF 환매 방식 세부 논의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