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모건스탠리 자산운용 - 미국주식 비중 확대에서 중립으로 변경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4. 7.

 

 

 

▣ 목차 ▣

    모건스탠리 자산운용 - 미국주식 비중 확대에서 중립으로 변경

    모건스탠리 자산운용은 그동안 미국 주식에 대해 비중 확대(overweight) 의견을 제시해왔습니다. 그런데 4월 들어 모건스탠리는 중립으로 바꿨습니다. 모건스탠리 자산운용의 짐 캐론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이러한 이유에 대하여 몇가지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모건스탠리
    모건스탠리

     


    2022년 말 이후 미국주식을 줄여할 이유

    -  "우리는 미국 주식을 비중 확대에서 중립으로 바꾸고 있다. 2022년 말 이후 계속해서 주식, 특히 미국 주식을 많이 보유(overweight)해 왔는데 이제 줄여야 할 이유가 보인다. 예상했던 연말 주가 수준의 상한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어서 이제 휴식을 취하고 이익을 실현할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1분기에 대한 예상치 못한 놀라운 요인들이 주가를 더 높이 밀어 올렸는데, 이건 2분기에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작다고 생각한다.

     

     

     

     

     


    2024년 1분기가 놀라웠던 점

    - 1분기 놀라웠던 점 

    첫 번째는 2023년 4분기 성장이 예상보다 훨씬 강력했고 1분기에도 더 높은 성장을 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이런 성장은 S&P500 기업의 2025년 주당순이익(EPS) 컨센서스 275달러를 달성할 확률을 높였다. 

     

    세 번째, 2024년 예상보다 큰 재정 지출이 GDP 전망과 이익을 높였다. 

     

    네 번째, Fed는 강한 경제 데이터에도 예상보다 더 완화적으로 남아 있다. 

     

    다섯 번째, 일자리 데이터가 예상보다 강력했다. 이로 인해 주가는 점점 더 완벽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 이런 긍정적인 요인들은 2분기에 다시 반복될 가능성이 작다. 시장은 이러한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아들이기까지 시간이 필요하다.

     

     

     

     

     


    2분기 시작하면서 다섯 가지 투자 아이디어

    - 우리는 2분기를 시작하면서 다섯 가지 투자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먼저 주식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주식에 대해 비관론(bear)으로 돌아선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단지 주가가 현 수준에서 더 균형 잡혔다고 본다. 

     

    둘째, 지역적 편향을 중립화하고 있다. 전체 글로벌 자산 배분 중 가장 높은 비율인 미국 노출을 줄이고 동시에 유럽과 중국에 대한 할당을 비중 축소(underweight)에서 중립으로 높인한다. 세계 경제가 이전 예상보다 더 안정적 위치에 있어 중국과 유럽이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에서다. 

     

    세 번째는 일본 주식에 대한 비중 확대를 유지한다. 일본 은행의 금리 변경에도 불구하고 일본 주식이나 엔에 대한 추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리라고 예상한다. 

     

    네 번째, 채권과 관련 중립적 견해를 유지하고 있다. 연초에는 과도한 금리 인하 기대가 수익률에 반영됐다고 생각했지만 이제 수정됐다. 앞으로 채권 수익률이 일정 범위 내에서 거래될 것으로 예상한다. 

     

    마지막으로, 여전히 고품질보다 낮은 품질 회사채를 선호한다. 우리는 연착륙을 기본 가정으로 삼고 있으며, 기업 부도가 제한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래서 투자등급(IG) 회사채 대비 하이일드 회사채를 선호한다. 그러나 듀레이션 차원에서는 하이일드 회사채보다 국채를 좋아한다. 일종의 바벨 전략이다. 고수익을 선호하되 듀레이션은 적게 가져가는 것이다."

     

     

     

     

     

    이상 모건스탠리 자산운용 - 미국주식 비중 확대에서 중립으로 변경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