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시작하기

달러인덱스와 미국주식의 상관관계 - 환율이 높을 때 미국주식을 사야하는 이유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9. 27.

달러인덱스와 미국주식의 상관관계 - 환율이 높을 때 미국주식을 사야하는 이유

연일 달러가 강세 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ICE 달러 인덱스는 0.15% 올라 106.16을 기록했습니다. 

 

2022년 12월 이후 최고입니다. 일본은 완화 정책을 고집하고 있고, 유럽과 중국은 경기가 부진합니다. 

유럽은 더 금리를 올리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노무라는 "미국 달러는 고수익, 고성장, 안전한 피난처다. 특이하고 강력한 조합이다. 우리는 미국과 다른 나라의 성장 격차, 금리 인상 가능성, 향후 위험 회피 움직임에 힘입어 달러 강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밝혔습니다.

ICE달러인덱스
ICE달러인덱스

 

 


달러인덱스와 미국주식 상관 관계

- 구겐하임 파트너스 분석에 따르면 달러는 주요 자산 가운데 S&P500 지수와 가장 관계가 나쁜 자산입니다

달러인덱스_자산별상관관계
달러인덱스_자산별상관관계

두 변수 사이에 관계가 없으면 상관계수는 0입니다.

완벽한 관계가 있으면 1이고, 완벽한 역관계가 있으면 -1입니다.

 

 


강한 달러는 세 가지 요인에서 주식에 부정적

- 힐튼캐피털에 따르면 강한 달러는 세 가지 요인에서 주식에 부정적입니다.
① S&P500 기업은 매출의 약 40%가 해외에서 발생합니다.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 해외에 파는 상품 가격이 비싸져 매출은 감소하고, 그 이익을 미국으로 가져올 때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특히 S&P500에서 2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술 기업은 해외 매출이 58%에 달합니다.


② 미국 상품의 가격이 높아져 수출이 어려움을 겪습니다. 미국 경제에도 부정적입니다.


③ 미국 자산의 가격이 높아지면 외국인 투자가 감소합니다. 사업 투자뿐 아니라 주식과 채권, 부동산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미국주식의 저점은 달러가 강세일 때 나타난다

- 달러인덱스와 S&P500 지수 흐름

달러인덱스_미국주식
달러인덱스_미국주식

파란색 S&P500(좌측 수치, 정축), 달러인덱스(우측 수치, 역축)

▶ 위의 그래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달러인덱스가 높으면 S&P500 지수는 낮이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 달러 인덱스가 높으면 환율이 높아져 환전하기가 부담스럽지만, 미국 주식 주가는 낮아서 매수하기에는 적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달러인덱스와 미국주식의 상관관계(환율이 높을 때 미국주식을 사야하는 이유)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