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경기침체 가능성 낮춘 월가-골드만삭스-JP모간-야데니리서치-2023.07.18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7. 18.

경기침체 가능성 낮춘 월가-골드만삭스-JP모간-야데니리서치-2023.07.18
경기침체 가능성을 낮춘 월가 JP모간과 골드만삭스 보고서와 야데니리서치의 대표 에드 야데니는 미 증시 전망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발표된 보고서를 살펴보겠습니다.

JP모건의 마르코 콜라노비치 글로벌 리서치 헤드는 지난 1년간 약세장이 지속할 것이라고 계속해서 주장해 온 비관론자입니다. 골드만삭스의 얀 헤치우스 이코노미스트는 경기 침체 확률(향후 12개월)을 기존 25%에서 20%로 하향조정 하였습니다.
또한, 야데니 리서치의 에드 야데니 설립자는 S&P500 지수의 향후 18개월 목표치를 4800~5400으로 제시했습니다.

 

 

 


경기 침체 가능성 낮춘 월가 - JP모간

 - JP모간 수석 전략가 : 마크로 콜라노비치

JP모간_경기침체가능성 하향조정
JP모간_경기침체가능성 하향조정

 

서비스 수요 인한 성장 상승세는 사라져도 미국 회복력은 그대로임
▶ 단기 침체 위험 낮아졌다는 의견
▶ 연착률으로 가는 길 더 넓어졌지만, 침체 없이는 인플레 완전히 꺾이진 않을 것

 

JP모건의 마르코 콜라노비치 글로벌 리서치 헤드는 지난 1년간 약세장이 지속할 것이라고 계속해서 주장해 온 비관론자입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하반기 거시경제가 악화할 것이고, 너무 많이 오른 주식은 위험보상이 매력적이지 않다"라고 주식을 피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그런데 오늘 보고서에서 약간은 달라진 어조를 나타냈습니다. "우리는 7월 FOMC 회의에서 Fed가 여전히 금리를 인상하는 것을 예상하지만, CPI의 하락은 연착륙으로 가는 좁은 길이 약간 더 넓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쓴 것입니다. 그는 인플레이션이 2.5%로 떨어지고 금리가 내리기 시작하면 미국 중·소형주에 상당한 상승 여력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물론 콜라노비치는 "단기적 경기 침체 위험은 낮게 보고 있지만, 경기 침체 없이 인플레이션이 지속해서 중앙은행이 편안해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돌아갈 것이란 데 대해선 계속해서 회의적"이라고 밝혔습니다.

 

 

 


경기 침체 가능성 낮춘 월가

-  골드만삭스 수석 이코노미스트 : 얀 해치우스

골드만삭스_경기침체가능성 하향조정
골드만삭스_경기침체가능성 하향조정

 경기 침체 가능성 25%에서 20%로 하향 조정

 실질 가처분 소득 증가 느려지며 성장 감속

 그러나, 금융 및 주택 지속 성장, 경제 회복 유지

 

 향후 12개월 이내에 미국 경기 침체가 시작될 확률을 25%에서 20%로 줄였다. 미국 경제 활동은 여전히 탄력적이다. 2분기 GDP 성장률이 2.3%로 추정되고 있고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는 급격히 반등했으며 실업률이 6월 다시 3.56%로 하락했다. 6월 근원 CPI는 전월 대비 0.16% 증가했는데, 이는 2021년 2월 이후 가장 낮았다. 절사 평균 CPI 및 개인소비지출(PCE)과 같은 인플레이션도 꽤 오랫동안 둔화하였다. 7월 25~26일 FOMC는 25bp를 인상해 기준금리를 5.25~5.5%로 높일 게 거의 확실하지만 이것이 이번 긴축 사이클의 마지막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월가의 강세론자 야데니리서치

- 야데니리서치의 에드 야데니 설립자
S&P500 지수의 향후 18개월 목표치를 4800~5400으로 제시했습니다.

야데니리서치_향후증시전망
야데니리서치_향후증시전망

"연착륙으로 인해 S&P500 기업의 이익이 올해 225달러, 내년 250달러, 내년 270달러가 될 것"으로 추정

"작년 10월 12일에 시작된 강세장이 적어도 내년 말까지 계속되어 S&P500 지수가 향후 18개월 동안 4800에서 5400 사이의 신기록에 도달하는 것을 본다"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그는 단기적으로는 조정을 예고했습니다. 그는 "S&P500 지수는 뜨겁다. 나스닥은 더욱 뜨겁다. 커지는 우려는 둘 다 너무 뜨거워져 주식 시장 폭등(melt-up)으로 이어져 붕괴(melt-down)의 발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그는 그러나 "우리는 하락을 예상하더라도 새로운 약세장이 아니라 조정이 될 것으로 본다.

 우리는 향후 2년 반 동안 경기 침체 확률이 25%에 그칠 것으로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상 경기침체 가능성 낮춘 월가하우스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