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9월 조정장 언제 시작 되나?(feat. 9월 미증시가 안좋은 이유)
9월은 계절적으로 미국증시는 약세를 보이는 기간으로 알려져있습니다. 9월 약세장 이유는 어떠한 이유인지, 언제부터 조정장이 시작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9월 조정장에 대한 분석에 의하면 1954년 부터 S&P500 주가는 9월초에서 중순까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는 변동성을 보이며, 9월 중순부터 급격히 하락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는 것 일까요?
첫번째 이유. 미국 기업 자사주 매입 기간 금지
✅ 바이백 블랙아웃 기간
▶ 미국 기업의 자사주 매입 금지 기간은 바이백 블랙아웃 기간이라고 합니다.
▶ 기업들은 분기 실적 발표 전후로 자사주 매입을 제한하는 '바이백 블랙아웃' 기간을 갖습니다.
▶ 일반적으로 실적 발표 2주 전부터 발표 후 48시간까지가 블랙아웃 기간입니다.
▶ 10월 초에 시작되는 3분기 실적 발표 시즌을 앞두고 많은 기업들이 블랙아웃 기간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 10월 초에 실적 발표하는 기업은 2주전, 즉 9월 중순부터 자사주 매입 기간이 금지 됩니다.
▶ 빅테크 기업은 주로 10월 중순~말에 실적을 발표하므로 9월 말부터 자사주 매입 기간이 금지됩니다.
✅ 바이백 블랙아웃 기간이 주식 시장에 미치는 영향
▶ 자사주 매입은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미국 증시의 상승세를 뒷받침하고 있어, 블랙아웃 기간 동안 자사주 매입이 제한되어 단기적으로 주가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파란색 2023년 1분기, 적색 2024년 1분기
▶ 2024년 1분기에 미국 상장사들은 자사주 매입에 247조원을 투입
✅ 골드만삭스에서 자금 흐름을 담당하는 스콧 럽너 매니징 디렉터
▶ 1928년 이후 9월의 마지막 11일 중 10일은 마이너스 수익률(중간값)을 나타냅니다.
▶ 골드만삭스에서 자금 흐름을 담당하는 스콧 럽너 매니징 디렉터는 "전통적으로 9월 약세는 증시로의 자금 흐름이 원인"이라고 설명합니다.
▶ 그는 "미국 기업들은 증시에서 가장 큰 매수자다. 그러나 많은 기업이 3분기 실적 발표를 앞두고 주식을 사고팔 수 없는 '블랙아웃 기간'에 들어간다. 올해는 13일부터 약 2주간 기업의 자사주 매입 수요가 35%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 기관 투자자들은 분기 말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에 나선다. 통상 연기금은 이 시기에 자산 대비 미래 부채에 대한 위험을 낮추기 위해 주식 위험을 줄이고 투자등급 회사채로 이동하는 모습이 지속해서 목격됐다"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올해 또 다른 요인은 11월 대선에 따른 정책 불확실성이다. 올해를 과거 6번의 선거와 비교하면 훨씬 더 큰 레버리지가 걸려 있다. 선거 전 주식에 매수 포지션을 잡았다가 예기치 않은 일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예를 들어 미실현 자본 이익에 대한 세금 부과와 같은 일이 발생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두번째 이유. 미국 기업 법인세 납부 기간 9월 15일 까지
✅ 미국 기업 법인세 납부 기간
▶ 일반적으로 과세 연도 종료 후 4개월째 되는 날의 15일이 신고 기한으로 4월 15일, 6월 15일, 9월 15일, 12월 15일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 법인세 규모가 크기 때문에 미연준 지급준비금 잔액이 줄어드는 영향을 주게 됨
▶ 시장은 지급준비금 잔액 감소는 유동성 감소를 인식하여 미증시에 부정적인 영향
세번째 이유, 올해 9월 특수한 상황(美 재무부 국채 발행)
✅ 재무부 채권 발행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
▶ 재무부 단기 채권 발행 ▶ 미연준 RRP 자금, 재무부 TGA 계정으로 유입 ▶ 재무부는 TGA 계정 자금을 미연준 지급준비금 계정으로 지급를 통해 유동성 공급(IRA 법, Chips Act 등 각종 보조금 지급)
▶ 주식 시장은 지급준비금 잔액이 증가는 유동성 공급으로 보고 있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2024년 고금리로 인해 미연준 RRP 자금이 풍부하였고, 미 재무부는 단기국채 발행을 통해 RRP 자금을 흡수, 이를 보조금 자금으로 활용하여 시장에 유동성 공급(RRP 이자보다 단기국채 수익률이 높기 때문에 RRP 자금 흡수 가능)
✅ 미 재무부 TGA 잔고
▶ 미재무부 TGA 잔고 확인 사이트
https://fred.stlouisfed.org/series/WDTGAL
▶ TGA 잔고는 2023년 7월 저점에서 증가 추세를 보이며, 향후 10월에 시장에 이미 유동성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11월 미대선을 앞두고 10월가 주가 부양 예상)
✅ 미 연준 RRP 잔고
▶미연준 RRP 잔고 확인 사이트
https://fred.stlouisfed.org/series/RRPONTSYD
✅ 미 재무부 유동성 공급 예상
▶ 다음 미 재무부의 유동성 공급은 9월 기준금리 인하 후 10월 부터 시장에 유동성 공급 예상
- 현재 미국채 1개월물 금리(5.0%)는 RRP 이자(5.3%)보다 낮은 상황으로 RRP 자금 흡수 불가능
- 10월까지 미 재무부는 TGA 잔고를 늘여야 하는 상황임.
- 9월 기준금리 인하 후 10월 부터 단기국채 발행을 통해 RRP 자금 흡수 예상
▶ RRP 금리(현재 5.3%)
https://fred.stlouisfed.org/series/RRPONTSYAWARD
위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며, 현재 5.3%로 역대 최고 수치임
▶ 미국채1개월물 금리(5.038%)
https://www.cnbc.com/quotes/US1M
현재 금리는 5.038%이며, 위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 미 재무부 유동성 공급은 미연준 지급준비금 잔액을 통해 확인 가능
▶ 다음 미 재무부의 유동성 시장 공급은 미연준의 지급준비금 계정에 자금을 이체하는 방법으로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데, 지급준비금은 시중 은행에 미연준이 통화량을 공급할 때 사용된다. 지급준비금 잔액이 풍부하면 시중 은행들은 기업들에게 대출할 여력이 높아지고, 지급준비금이 많다는 것은 주가에 호재로 작용한다.
▶ 미연준 지금준비금 잔액
https://fred.stlouisfed.org/series/WRBWFRBL
▶ 지금준비금 잔액은 위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 미 연준 지급준비금, 미 재무부 TGA 전주대비 증감폭
▶ 붉은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