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펀드스트랫 톰리 - 미증시 연말까지 10% 이상 급등 예상(6가지 이유)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9. 16.

 

 

 

 

▣ 목차 ▣

    펀드스트랫 톰리 - 미증시 연말까지 10% 이상 급등 예상(6가지 이유)

    월가 대표 강세론자로 알려진 톰 리 펀드스트랫 공동창업자가 미국 증시에 대해 연말까지 10% 이상 급등을 예상하며, 이에 대한 6가지 이유를 밝혔다.

    9월 9일(현지시간) 비즈니스 인사이더에 따르면 톰 리는 최근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미국 증시가 연말까지 10% 이상 급등해 사상 최고치를 다시 한번 경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펀드스트랫_톰리
    펀드스트랫_톰리

     

    그는 "S&P500 지수가 이번 달 들어 4% 이상 급락했지만 조정 장세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서 "S&P500 지수가 최대 7%까지 급락해 5,350에서 바닥을 형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톰 리는 "앞으로 힘든 8주를 보낼 수 있지만 최악의 상황은 우선 지나갔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면서 "모든 요소를 감안했을 때 올해 주식 시장은 강하게 마무리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이유 6가지는 다음과 같다.

     


    경기침체 회피 가능성

    미국 경제 여전히 견고

     

    톰 리는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경기침체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 경제가 여전히 견고한 기반을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틀랜타연은_GDPNow
    아틀랜타연은_GDPNow

    그는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가 3%까지 상향 조정된 점을 지적하며 경기침체가 아닌 연착륙에 성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미국의 실업률이 최근 4.2%까지 다시 떨어진 점을 강조하며 고용시장도 안정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아틀랜타 연은 GDPNow는 최근 2.6% 수준이다.

     

     

     

     

     

     

     


    하이일드 채권 상승

    하이일드 채권 상승은 주식에 대한 강세 신호

    하이일드채권ETF-USHY
    하이일드채권ETF-USHY

     

    톰 리는 주식과 채권의 일반적인 패턴을 고려할 때 하이일드 채권 상승은 주식에 대한 강세 신호라고 언급했다. 또한 지난 달부터 하이일드 채권이 오르고 있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상승·하락 비율

    S&P500 지수 내에서 하락하고 있는 종목보다 상승하고 있는 종목이 많은 점

    FINVIZ맵-YTD
    FINVIZ맵-YTD

     

    톰 리는 S&P500 지수 내에서 하락하고 있는 종목보다 상승하고 있는 종목이 많은 점도 증시에 호재라고 강조했다. 특히 S&P500 기업들의 하락 대비 상승 비율이 지난 8월에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며 이는 강세장을 시사하는 또 다른 신호라고 설명했다. 톰 리에 따르면 지난 2007년 5월에도 하락 대비 상승 비율이 신고점을 경신했을 때 미국 증시가 몇 달 뒤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엔비디아 매도세

    엔비디아 매도세에 대한 시장의 우려 지나침

     

    톰 리는 엔비디아 매도세를 둘러싼 시장의 우려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최근 엔비디아는 8월 중순 고점 대비 약 20% 이상 급락한 상태다.

     

    톰 리는 엔비디아가 지난 25년 동안 무려 20번 넘게 25~30% 가까이 급락했다며 이번 매도세는 21번째 사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AI에 대한 오라클 회장 엘리슨 발언

    오라클-래리엘리슨
    오라클-래리엘리슨

     

    ▶ 언제 AI 수익화가 시작되느냐?

    사람들이 AI를 별도로 판매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는 걸 안다. 하지만 따로 파는 게 아니다. 우리의 애플리케이션은 주로 AI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이다. 사실상 모든 것이다. 어떻게 모든 것에 대해 별도로 요금을 청구할 수 있을까. 그런 질문을 들으면 당황스럽다.

    ▶ AI 투자가 지속할 것인가? 

    AI 시장에서 경쟁하고자 하는 기업이 진짜 프런티어 모델을 출시하기 위해 써야 하는 진입 가격은 약 1000억 달러다. 이 게임을 하려면 4~5년에 걸쳐 투자해야 하는 돈이다. 엄청난 돈이고, 더 줄어들지 않는다. 아마도 이것은 몇 개 기업과 한 국가가 앞으로 5년 이상, 아마도 10년 동안 싸워야 할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계속되는 싸움이다. 그래서 이 사업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둔화나 변화는 없다.

    ▶ AI 언어 훈련이 곧 끝나는 게 아닌가?

    이렇게 말하겠다. 많은 사람이 아이를 대학에 보내고 나면 끝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끝났다. 4년 동안 교육을 받았고, 그 아이를 직장에 보내면 이제 추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한다. 그러나 그건 사실이 아니다. 이 경쟁은 영원히 계속될 것이다. 헬스 케어를 보면 사진 스캔을 통해 암을 발견하는 모델이 있고 혈액 검사를 통해 찾는 모델도 있다. 매우 특수화된 모델들이 많고 그렇게 점점 더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이 앞으로 5년, 10년을 본다면 '이제 필요한 모든 모델을 훈련시켰고 추론만 하면 된다'라고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상반기 강세장

    상반기에 강세를 나타냈을 때 하반기에도 상승랠리가 지속

     

    톰 리는 역사적으로 주식 시장이 상반기에 강세를 나타냈을 때 하반기에도 상승랠리가 지속됐다고 강조했다.

     

    톰 리는 1950년 이후 상반기에 증시가 10% 이상 올랐을 때 83%의 확률로 하반기에도 상승랠리가 이어졌다며 하반기 평균 상승률도 10%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S&P500 지수는 올해 상반기에 10% 이상 상승했다.

     

     

     

     

     

     


    지나친 저점

    미국 증시 이미 지난 8월에 저점을 찍었을 가능성

     

    톰 리는 미국 증시가 이미 지난 8월에 저점을 찍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그는 역사적으로 대통령 선거가 예정된 해에 시장 변동성이 10월에 정점을 찍는 경향이 있지만 동시에 증시가 8월에 저점을 찍는 경우도 많았다며 이미 최악의 매도세는 지나갔을 확률이 크다고 평가했다.

     

     


     

    이상 펀드스트랫 톰리 - 미증시 연말까지 10% 이상 급등 예상(6가지 이유)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