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美SEC 심사일정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3. 1.

 

 

 

 

 

 

▣ 목차 ▣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美SEC 심사일정

    현재 반에크와 아크&21셰어스, 해시덱스, 그레이스케일, 인베스코, 블랙록, 피델리티 등 7개사가 SEC에 이더리움 현물 ETF 상장을 신청해 놓고 있다. 승인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이더리움 선물 ETF는 지난해 9월 이미 출시됐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비트코인 ETF(상장지수펀드)를 승인하면서 차세대 비트코인이라 불리는 이더리움 가격도 상승세다. 비트코인이 제도권 시장에 안착한 만큼, 다음 호재의 주인공이 이더리움이 될거란 전망에서다.

     

    최근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가 상장되면서 이더리움 현물 ETF도 올해 5월에 상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떠오르며 가상자산 시장이 한층 활발해질 전망이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상장한 가운데 이더리움이 급등세를 보였다.
    앞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지난 10일(현지 시각) 11개 자산운용사 비트코인 현물 ETF 신청서를 승인했다. 
    이에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가 11일부터 시작됐으며 11개 ETF의 하루 거래 규모가 6조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ETF-SEC승인일정
    이더리움ETF-SEC승인일정

    이더리움 현물ETF 심사일정의 최종 기한은
    반에크 이더리움 ETF 2024년 5월 23일, 
    아크인베스트 ETF 2024년 5월 24일,
    해시덱스 이더리움 ETF 2024년 5월 30일,
    인베스코 이더리움 ETF 2024년 6월 5일,
    그레이스케일 해시덱스 이더리움 ETF 2024년 6월 18일,

    피델리티 이더리움 ETF 2024년 8월 3일, 
    블랙록 아이셰어즈 이더리움 ETF 2024년 8월 7일
    이다.

     

     


    최근 이더리움 가격 추세

    - ETH/KRW

    이번 상승세의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보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다. 현재 반에크와 아크&21셰어스, 해시덱스, 그레이스케일, 인베스코, 블랙록, 피델리티 등 7개사가 SEC에 이더리움 현물 ETF 상장을 신청해 놓고 있다. 승인 여부를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이더리움 선물 ETF는 지난해 9월 이미 출시됐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가장 현물 ETF 출시에 가장 가까운 가상자산 꼽힌다. 가상자산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을 뒤이어 항상 2위를 유지하고 있다. 12일 코인마켓캡 기준 이더리움의 시가총액은 410조3400억원이다.

    - SEC가 가장 까다롭게 여기는 증권성 여부에 대해서도 해결의 실마리가 엿보이고 있다. 

    앞서 미국 법원은 지난해 8월 유니스왑을 상대로 제기된 소송에서 “이더리움은 비트코인과 같이 상품”이라며 이더리움을 ‘상품’으로 분류했다. 

     

     

     

     

     

     


    투자 시장 반응

    영국계 투자은행 스탠다드차타드(SC)는 지난달 말 시장 예상보다 이른 5월 이더리움 가격을 추종하는 반에크·아크21셰어즈 등의 현물 ETF가 승인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한 바 있다. 

     

    시장에서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을 과소평가하고 있지만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을 다르게 취급할 어떠한 본질적 이유도 없다는 주장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서 선물 ETF가 거래되는 가상화폐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둘뿐이다.

    블룸버그인텔리전스의 제임스 세이파트 애널리스트는 “기본적으로 연내 승인이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하기도 했다.

    반면 금융전문가 디지털자산협의회 창립자인 릭 에델만은 “SEC는 천천히 움직이고 있다”며 “비트코인 현물 ETF를 출시하는 데 얼마나 오래 걸렸는지 보면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은 시간이 더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美SEC 반응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이 비트코인과 달리 이더리움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 상품이라고 규정한 대목이 없다는 점 등도 차이로 꼽히며, 투기성이 강한 가상화폐에 대해 현물 ETF 출시 길이 열릴 경우 투자자들이 위험에 노출된다는 지적도 있다.

    한편 과거 가상화폐 강세장 당시 떠오른 이후 하락장에서 한동안 외면받았던 NFT(대체불가토큰) 업계도 최근 다시 재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크립토슬램 자료를 보면 지난해 전 세계 NTF 판매액이 전년 대비 63% 줄어든 87억 달러에 그쳤다.

    월간 기준 NFT 판매액은 지난해 11월에 전월 대비 3배에 가까운 9억1천800만 달러를 기록한 뒤 12월에는 17억 달러로 뛰면서 회복 기대가 나왔지만, 올해 1월에는 다시 12억 달러로 내려온 상태다.

    블룸버그는 스타트업들이 게임·금융·예술 방면 등에서 NFT 활용을 늘리려고 하고 있지만 회의론도 여전하다고 덧붙였다.

     

     

     

     

     

     

     

    암호화폐-이더리움
    암호화폐-이더리움


    ETF 분석가 예상

    - 에릭 발추나스 블룸버그 ETF 분석가

    ▶ "비트코인 현물 ETF는 승인하면서 이더리움 ETF를 승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오는 5월까지 이더리움 현물 ETF가 승인될 가능성은 70%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 마틴 리(Martin Lee) 온체인 데이터 회사인 난센(Nansen) 분석가

    "두 번째로 큰 가상자산은 이더리움이 비트코인 다음으로 ETF 상장될 확률이 가장 높다"고 말했다.

     

    - 임민호 신영증권 연구원

    "향후 시장에서는 5월 결정이 예정된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단기간 이더리움 중심으로 수급이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이상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美SEC 심사일정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