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엔비디아 GTC(GPU 기술 컨퍼런스)에 대한 월가 분석
미국 동부시간으로 18일 뉴욕 증시 폐장 직후 엔비디아의 GTC 콘퍼런스에서는 젠슨 황 CEO가 연설에 나서 새로운 블랙웰 아키텍처를 공개했습니다. 젠슨 황의 GTC 기조연설에 대한 월가 반응은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젠슨 황은 AI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켜 로봇공학, 자율주행, 맞춤형 신약 등 각종 혁신을 이끌 것이란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대한 골드만삭스, JP모건 등 월가 분석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젠슨황 GTC 기조연설 주요내용
- 젠슨 황은 AI 컴퓨팅 성능을 향상시켜 로봇공학, 자율주행, 맞춤형 신약 등 각종 혁신을 이끌 것이란 비전 제시.
▶ 새로운 칩인 블랙웰이 “이런 새로운 산업혁명을 촉진하는 엔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를 강조하기 위해 엔비디아는 아마존과 구글, 메타, 테슬라뿐 아니라 미군까지 100곳이 넘는 고객을 모아 그들이 AI를 사업에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보여줬습니다.
▶ 새로운 대형 고객 중 하나는 비만치료제 오젬픽을 만드는 노보노디스크의 최대주주 노보노디스크 재단입니다. 이 재단과 덴마크 수출투자기금은 엔비디아의 AI 칩과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새로운 슈퍼컴퓨터에 약 1억 달러를 투자해 신약 등을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GTC에 대한 월가 반응 및 분석
- 골드만삭스
▶ 기존 H100보다 최대 4배 빠른 언어훈련과 30배 빠른 추론 능력을 갖춘 것으로 예상되는 차세대 블랙웰 플랫폼
▶ 소프트웨어, 의료, 산업 등 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파트너십
▶ 새로운 소프트웨어 구독서비스
▶ 자동차/로봇공학 분야의 지속적 이니셔티브 등을 발표했다
▶ "골드만삭스는 ▲GPU나 칩 수준이 아닌 데이터센터 수준에서 혁신할 수 있는 엔비디아의 고유 능력 ▲ 대규모 생태계 및 광범위한 고객 및 파트너에 대한 새로운 인식 ▲ 지속적 생성 AI 인프라 구축에 있어 핵심 조력자(enabler)이자 수혜자로서 강력한 위치 등을 고려해 목표 주가를 875달러에서 1000달러로 높인다"라고 밝혔습니다.
- JP모건
▶ "엔비디아의 블랙웰 아키텍처는 회사의 AI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경쟁사보다 1~2단계 앞서 있음을 나타낸다"라고 밝혔습니다.
▶ 또 엔비디아의 앞선 소프트웨어 및 생태계 확장은 높은 진입 장벽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분석했습니다.
▶ "엔비디아는 AI, 고성능 컴퓨팅, 게임,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 등 기술의 핵심 트렌드에서 지속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라고 분석했습니다. JP모건은 '비중확대' 의견과 목표 주가 850달러를 유지했습니다.
- 모건스탠리
▶ 황 CEO의 기조연설을 "인상적"이라고 평가하면서 "큰 놀라움은 없었지만 블랙웰 제품군의 성능은 엄청난 스케일과 함께 다시 한번 업계 기준을 높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모건스탠리는 "블랙웰의 성능에 대한 회사 측 주장이 입증된다면 엔비디아는 매우 강력한 위치를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봤습니다.
GTC 컨퍼런스 젠슨황 CEO의 CNBC 인터뷰
- 황 CEO가 기자회견과 CNBC 인터뷰
▶ B100 칩에 대해 황 CEO는 "3만~4만 달러가 될 것"이라고 말했고, '왜 엔비디아가 시가총액 2조 달러 회사인가'라는 질문에는 "100조 달러 규모의 산업이 우리 앞에 있다"라고 답했습니다.
▶ 그는 데이터센터 시장에 대해 "우리는 연간 약 2500억 달러 규모의 데이터센터 시장을 보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그건 그가 과거 언급했던 것인데요. 젠슨 황은 오늘 엔비디아의 점유율에 대해 "과거에 생각했던 것보다 높을 것 같다"라고 말했습니다.
▶ 엔비디아의 지난 4분기 데이터센터 매출은 184억 달러로 3분기 145억 달러보다 27% 증가했고 전년 동기(2022년 4분기) 38억 달러에 비해선 380% 폭증했었죠.
뉴욕타임스 '사우디아라비아 AI 400억 달러 막대한 자금 조성'
- 뉴욕타임스가 '사우디 아라비아가 AI에 투자하기 위해 400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자금을 조성하고 있다'라고 보도
▶ 투자는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딥워터 매니지먼트의 진 먼스터 매니징 파트너는 "사우디의 돈은 미국 AI 기업을 위한 풍부한 자본처럼 보인다. AI는 차세대 군비경쟁"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그는 미국 외국투자위원회(CFIUS)가 안보를 이유로 해외자금 유치를 차단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상 엔비디아 GTC(GPU 기술 컨퍼런스)에 대한 월가 분석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