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가보고서

사실상 긴축 - 기준 금리를 인상하지 않아도 되는 긴축 효과

by HS Investing Research 2023. 6. 6.

금리를 올리지 않고 긴축 효과를 내는 사실상 긴축 정책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미국 은행 파산 등을 대비한 은행들의 대축 축소,
미국 부채한도 협상 타결에 따른 재무부 국채 대거 발행 예상에 따른 유동성 감소,

Fed의 은행 위기 끝난 4월 이후 자산 규모 축소 QT(양적 긴축) 효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CME_FedWatch_기준금리전망
CME_FedWatch_기준금리전망

시장에서는 6월에 기준금리 동결 후, 7월에 다시 상승하는 것에 배팅을 하고 있는데, 기준 금리 인상 없이 긴축 효과를 주는 요인 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은행 들의 대출 축소 - SLOOS(Senior Loan Officer Opinion Survey)

슬루스(SLOOS)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분기마다 발표하는 미국 고위 대출 책임자 의견 조사(Senior Loan Officer Opinion Survey) 보고서의 줄임말입니다.

SLOOS
SLOOS

ㅇ 올해 3월 지역은행 위기가 발생하며 대출태도지수(SLOOS)가 급격히 악화되었습니다.
2008년 경제위기, 2020년 코로나 위기 당시만큼 증가한 수치이며, 대출의 감소는 곧 소비의 감소로 이어지며, 자연스럽게 인플레이션의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출축소_기준금리인하효과
대출축소_기준금리인하효과

- 파월 의장 말대로 대출 축소는 기준금리를 한 두 번 올린 효과를 지닙니다. 대출 축소 정도에 따라 파월 의장 말대로 대출 축소는 기준금리를 한 두 번 올린 효과를 지닙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대출 축소 정도에 따라 25~50bp 인상한 것과 같은 영향이 나온다는 주장입니다.

 

 


미국 국채 발행에 따른 유동성 축소

 - 미국 부채한도 협상 타결 이후 미 재무부는 국채를 대거 발행할 계획입니다. 부채한도 때문에 부족해진 국고를 채워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은행 고객들은 예금을 빼서 수익률이 높은 국채를 매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다시 뱅크런이 일어나고 시장의 유동성을 흡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 JP모간은 광범위하게 계산했을 때 미국의 부채한도 상향 조정 이후 시장의 유동성이 1조1,000억달러(약 1,441조 원) 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 뱅크오브아메리카(BOA)는 대규모 국채 발행이 0.25%포인트의 기준금리 인상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양적긴축(QT, Quantitative Tightening)

- Fed는 은행 위기가 끝난 4월 이후 계속 자산 규모를 줄이고 있습니다. 이른바 '대차대조표 축소'입니다. 국채나 주택저당증권(MBS)을 팔아 시중 유동성을 흡수한다는 것입니다. 이미 Fed의 자산 규모는 4월 말 이후 한 달여만에 3,500억 달러 줄었습니다.

Fed_대차대조표
Fed_대차대조표

- 글렌 허버드 컬럼비아대 교수는 "QT 규모가 3500억 달러 정도 되면 한 번의 금리 인상과 맞먹는다"고 추정했습니다.

 

 

 


마치면서

정리하면 현재까지 드러난 세가지 '사실상 긴축'만 놓고 봐도 1% 포인트 정도의 금리 인상 효과를 갖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6월 기준금리 동결 후 7월에 25bp 인상을 예상하고 있는데, 기준금리 인상이 그렇게 쉽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Fed_대차대조표_3년간증가규모
Fed_대차대조표_3년간증가규모

시장의 유동성이 축소되면 증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뉴스들이 종종 보이고 있는데, 위 그래프에서 보는 것처럼 아직도 미연준의 대차대조표 상의 유동성은 역대급입니다.

 

단기적인 주가 하락은 좋은 자산들을 다시 늘려가기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며, 이러한 매크로적인 투자 방법을 투자자를 지치게 만들기도 합니다.

 

우량한 자산을 꾸준히 늘려가며, 자산을 키워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사실상 긴축 효과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