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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건스탠리 테슬라 CEO 머스크 중국방문에 대한 월가 의견

by HS Investing Research 2024. 4. 30.

 

 

 

 

 

 

▣ 목차 ▣

    모건스탠리 테슬라 CEO 머스크 중국방문에 대한 월가 의견

    모건스탠리의 애덤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머스크의 중국 방문이 세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애덤 조나스 애널리스트는 He's Back 이라는 제목의 테슬라 리서치 보고서에서 '머스크가 돌아왔다', '중국시장에 대한 우려', '기술적 측면'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을 제시하였습니다.

     

    모건스탠리_테슬라_리서치보고서
    모건스탠리_테슬라_리서치보고서

     

    앞서 지난 일요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의 깜짝 중국 방문이 호재가 되었습니다. 머스크 CEO는 28일 중국을 찾아 리창 국무원 총리를 만났습니다.

     

    이후 중국에서는 테슬라가 FSD를 출시하는 데 걸림돌이 됐던 주요 규제의 문턱을 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테슬라는 중국 당국의 데이터 안전 검사에서 '적합' 판정받았다. 중국 당국의 데이터 안전 검사를 통과한 외국 자본 기업은 테슬라가 처음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머스크가 돌아왔다

    - 기존 보상 패키지가 델라웨어에서 무효가 된 뒤 머스크가 테슬라에 올인하고 있는지가 주식에 큰 부담

     

    전반적인 머스크 생태계(스페이스X, xAI 등)에 대한 헌신보다 테슬라에 대한 헌신에 대해 투자자들이 걱정해왔는데, 그런 점에서 이런 '작은' 헌신의 몸짓(예고하지 않은 베이징 여행)마저 의미가 있다.

     

     

     

     

     

     

     

     


    중국 시장에 대한 우려

    - 머스크의 미 국가안보에서의 존재감(스페이스X 등)은 일반적 CEO보다 높다.

     

    FSD 등 민감한 분야에서 중국과 잠재적으로 긴장 완화를 이뤄낸 것은 놀라운 일이고 좀 더 많은 관찰이 필요하다. 현재로서는 머스크가 FSD 출시를 위해 중국 정부의 축복(?)을 받은 것은 테슬라의 중국 이익(우리는 이익 절반 정도가 중국에서 발생한다고 본다)에 대한 잠재적 두려움을 해소하는 것처럼 보인다.

     

     

     

     

     

     

     

     


    기술적 측면

    - 생성 AI와 대규모 언어 모델(LLM) 혁명은 로봇으로 넘어가는 초기 단계 

     

    테슬라의 맥락에서 AI와 로봇 공학의 융합이 강조되었으며, AI의 발전은 로봇의 훈련 및 학습을 가속할 수 있을 것을 시사한다.

     

     

     

     

     

     

     

     


    기타 월가 의견

    - 긍정적 평가 다수

     

    일론머스크_중국방문회담_리창종리
    일론머스크_중국방문회담_리창종리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테슬라는 중국 포털업체 바이두와 지도 제작 및 내비게이션 부문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바이두 측이 자사의 지도 제작 관련 라이선스에 테슬라가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모든 지능형 운전 시스템이 공공도로에서 작동하려면 지도 제작 자격을 얻어야 하는데 바이두는 자격을 얻은 12개 회사 중 하나다.

     

    테슬라-주가-최근5일간
    테슬라-주가-최근5일간

    댄 아이브스 웨드부시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 측면에서 보면 중국에서 FSD를 출시하는 것이 "퍼즐에서 빠진 핵심 조각"이라고 "머스크의 이번 방문은 테슬라와 머스크가 중요한 시기에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한층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테슬라가 중국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해외로 전송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의 승인을 받을 수 있다면 전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위한 알고리즘 학습을 가속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 내 전기차 가격 전쟁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골드만삭스는 BYD가 자동차 한 대당 약 8100위안(1118달러)의 이익을 얻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는데, 이는 중국 전체 EV 산업이 2600위안을 벌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BYD가 여전히 수익성을 유지하면서 가격을 7% 인하할 여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BYD는 지난해 매출 총이익률 20%를 거둬 전년도 17%보다 높아졌습니다.

     

     


     

    이상 모건스탠리 테슬라 CEO 머스크 중국방문에 대한 월가의견 관련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리며, 항상 성공투자 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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